[농사정보]
[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5.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경제작물, 축산

<식량작물>

○ 늦게 파종한 보리는 겨울을 나는 동안에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므로 거친 퇴비나 왕겨 등을 덮어 주어 얼어죽는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 보리는 습해에 약하므로 땅이 얼기 전에 배수구를 정비하면서 흙을 덮어 월동률을 높여 주도록 하고, 습해가 우려되는 포장 양끝에 보머리를 터 주어 비가 내리더라도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땅심이 낮은 논은 그 논의 특성에 알맞도록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시용,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토양을 종합적으로 개량하고, 관리하여 고품질 쌀을 생산 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작물>

○ 수확시기에 있는 무 ? 배추는 적기에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안전하게 저장토록 한다.

○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올 경우를 대비해서 비닐이나 짚, 부직포 등을 준비하였다가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는 예보가 발표될 경우 피복재를 덮어 주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시설하우스는 온도가 높은 낮에는 환기를 해주어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밤에는 가온과 보온관리를 하여 오이, 토마토, 고추 등 열매채소는 12℃ 이상, 상추 등 잎채소는 8℃ 이상, 장미, 국화 등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지 않도록 관리하고 현재 꽃이 피는 국화는 15℃ 이상 유지되도록 한다.

<축  산>

○ 기온이 점점 낮아짐에 따라 어린가축의 설사병, 호흡기병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소독 및 백신접종 등 예방접종을 철저히 한다.

○ 비오는 날에는 빗물이 축사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어린 가축의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장비를 가동하여 준다.

○ 조류인플루엔자, 닭 뉴케슬병과 가금디푸스 예방을 위해서는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한다.
<제공 :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