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농협 부실채권 우선 정리 방침
합병농협 부실채권 우선 정리 방침
  • 김철 기자
  • 승인 2005.1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중앙회 실사앞서 처리키로

관내 2곳 합병농협이 새롭게 탄생할 예정인 가운데 해당농협들이 합병을 전후해 부실채권을 본격적으로 정리할 방침이여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합병예정 농협들에 따르면 합병과정에서 농협중앙회의 실사가 바로 이뤄질 경우 조합원들의 여건이 감안되지 않은 채권정리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선 자체적으로 부실채권 정리를 과감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칠량농협의 경우 지난해 3억여원의 부실채권에 대한 충당금을 예치했고 다른 3개 농협도 1~2억원 정도의 충당금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합병대상 농협들은 상습채무자가 부동산등을 보유한 경우 법원을 거쳐 본격적인 대출금 회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역농협들은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농신보)를 통해 최대한 대출금을 회수한다는 방침이다.

자체적인 부실채권 정리가 어려울 경우 내년 1월부터 실시될 농협중앙회의 실사를 통해 부실채권 정리가 상당부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농협중앙회는 실사를 통해 대출적법성, 해당조합 책임여부 등을 가려낸 후 대출조합원의 파산으로 생긴 부실채권에 대해 지원을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중앙회와 지역조합은 합병을 전후해 부실채권이 정리돼야 자본금 규모가 확대돼 일반 조합원에 대한 대출금 규모가 커진다는 분석이다.

농협중앙회 강진군지부 관계자는 “조합원을 대상으로 지역농협에서는 부실채권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였다”며 “조합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농협중앙회와 도지부에 건의해 탄력적인 채권정리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