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시간을 사랑하여라
네 시간을 사랑하여라
  • 강진신문
  • 승인 2005.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배(전 문화원장)

시간 아끼기를 금과 같이 하여야 한다.
모든 관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는 시간 관리다. 반면 낭비 중에서 제일 나쁜 낭비는 시간 낭비라고 했다.

옛말에 석시여금(惜時如金)이란 말이 있다. 우리는 시간을 금싸라기처럼 아껴 써야 한다. 위대한 인생을 살아 대업을 성취한 사람은 시간을 황금처럼 아껴썼다.

인생의 패배자를 보라, 시간을 물 쓰듯 낭비한다. 일찍이 미국의 위대한 지도자 ?밴저민 프랭크린?은 다음과 같이 갈파 했다.

?만일 네가 네 인생을 사랑한다면 네 시간을 사랑하여라, 왜냐 인생은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과연, 명언이다. 인간의 자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본은 시간의 자본이다.

시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시간은 만인에게 공평하게 분배되고 누구나 하루 24시간을 갖는다. 주어진 24시간을 창조적으로 유익하게 활용하느냐, 무익하게 타락 적으로 낭비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패가 승부가 갈린다.

둘째로, 시간은 돈처럼 저축이 불가능한 자본이다. 이 세상엔 돈을 저축하는 은행은 있지만 시간을 저축하는 은행은 없다. 시간이 남아 돌 때에 시간은행에 저축을 했다가 필요한 때에 찾아 쓸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셋째로, 시간은 팔고 사지를 못하는 자본이다. 수억의 자본을 주어도 단 1초의 시간도 살 수가 없다. 돈은 구매력을 갖는다. 이것이 돈의 생명이며 가치다. 그러나 돈도 시간 앞에는 완전히 무력한 존재이며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넷째로, 시간은 대차가 불가능한 자본이다. 남에게 빌려 줄 수도 없으며 빌려 쓸 수도 없다. 필요한 때 시간을 빌려 쓸 수 있고, 빌려 줄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 하겠는가, 이 네가지가 시간이라는 자본의 특색이다. 시간 즉 세월은 유수와 같이 흘러간다. 세월은 인간을 기다리지 않는다. 가는 시간을 붙잡을 수가 없고 오는 시간을 막을 수도 없다.

과거는 이미 지나간 시간이다. 미래는 앞으로 다가올 시간이다.

우리가 소유할 수 있는 시간은 오직 현재뿐이다. 우리는 현재를 사랑하고 현재를 소중하게 아껴야 한다. 이미 지나간 과거에 대하여 미련도 섭섭함도 생각하지 말라.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공연스레 걱정하지도 말아야 한다.

지금 우리 앞에 존재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라는 시간을 아끼고 사랑하고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각자 최선을 다하고 전력투구 하여야 한다. 이것이 가장 지혜로운 사고방식 이리라.

우리의 지각 중에서 가장중요한 지각은 우리의 시간이 한없이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안타깝게도 시간의 낭비자가 너무 많으며 더 나아가 시간을 혹사하는 사람이 많다.

한문에 이런 명언이 있다.
?지사석년 현일석일 성인석시(志士惜年 賢人惜日 聖人惜時)?라 청 말의 경제사상가 ?위원(魏源)의 말이다.「뜻이 있는 자는 일년을 소중히 생각하고, 현인은 하루를 소중히 여기고, 성인은 일각을 소중히 생각 한다.」

자기의 인생사 속에서 큰 뜻을 이루고저 하는 사람은 마땅히 시간의 소중함을 깊이 깨닫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시간 아끼기를 금싸라기처럼 아끼는 사람이 큰 인물이 되고 큰일을 성취 할 수 있다.

근검역행(勤儉力行)의 애시인(愛時人)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