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
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5.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벼가 여물 때 수분이 부족하면 잘 여물지 않으며 금간 쌀, 푸른 쌀 등이 많아져 수량이 떨어지고 품질이 낮아지게 되므로 논의 여건에 따라 벼 베기에 지장이 없을 때 완전 물떼기를 한다.

○ 보통 논에서는 이삭이 팬 후 30~35일경까지 물을 대주어 벼가 잘 여물도록 하는데 물빠짐이 나쁜 논은 배수로를 미리 만들어 서서히 논을 말려 콤바인 작업이 용이하도록 한다.

○ 채종포나 시범포 등 종자를 받을 논은 다른 품종의 벼이삭, 피 등을 완전히 뽑아 순도가 높은 볍씨를 생산하도록 한다.

<경제작물>

○ 고추의 생육이 양호한 포장은 비배관리와 역병, 탄저병, 무름병 등 병해충 방제를 잘하여 후기 수확량을 높이도록 한다.

○ 무 ? 배추 웃거름은 파종이나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누어 알맞은 양을 주도록 하고 벼룩잎벌레, 무름병 등 병해충을 적기에 방제토록 해주고 강한 비바람으로 잎의 상처를 통해서 병원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살균제를 살포하고 배수로 정비로 습해를 예방하고 요소 0.2%액으로 엽면 살포를 해준다.

○ 우리 지역에 알맞은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이므로 제때 파종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씨마늘은 뿌리응애와 흑색균핵썩음병 등의 예방을 위해 껍질을 벗긴 다음 반드시 적용약제로 소독을 한 후 심도록 한다.

<축  산>

○ 닭의 호흡기 질병 예방에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므로 온도와 환기에 유의하고 축사 주변 배수와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 돼지콜레라 예방접종은 자돈은 40일과 60일에 웅돈은 매년 4월, 모돈은 분만후 14일경(임신 모돈은 접종금지), 후보돈은 입식한 날부터 1주 경과 후 접종을 실시한다.

○ 조류인플루엔자, 돼지콜레라 및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서 매주 수요일은 축사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이 발견되면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제공 :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