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합병과 함께 생각해야 할 것들
농협합병과 함께 생각해야 할 것들
  • 강진신문
  • 승인 2005.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주.강진군농민회 교육부장>

조합원을위해조합원을잘살게하는농협을건설하자는것은너무당연하여우리의논의구조속에서대부분제외되어버린다.

조합원에게몇퍼센트의배당을하였다는것보다도조합원을잘살게하기위해무엇을하고있느냐는것에농협의임무가있음에도단지배당금얼마?하는식의경영구조에빠져있는것이다.지금당장이라도농업의활로를열지못하면농민의몰락이확연히보이는데도농업의개척은도외시하고있는것이다.

농협의 위기가 농민의 어려움으로 가중시키는것이 아니라 농업의 위기가 농협의 위기로 나타난것이다.지금 농업의 위기는 지난 수십년간 정부의 잘못된농업정책이빚어낸결과로지금까지 정부정책의 나팔수가되어 정부의 농업말살정책의 수족으로써 역할에 충실해온 농협이있었으므로당연히나타난결과이다. 농민파탄의책임은정부와농협이져야한다는것이다.

농협은지금까지의 과정과사업에 대한 충분한 반성으로 농업활로 개척의 시작을 이끌어야 한다. 과거의잘못을냉철하게평가하고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해 농민경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온힘을쏟아내야하며이과정에조합원의참여와정보공개의원칙이보장되어야한다.

하지만 지금쏟아지는합병의논의에서우리가 묵과해서는안될사실이있다.농협이 농민을 대변하거나 농민의 이익을 위한노력이너무도부족했다는사실에있어어떤반성도되어있지못하다는것이다.

과거에대한충분한반성을토대로농업의활로를개척하기위한사업의구상자체가너무도미비한상태에서합병만하면농협경영이개선되고규모화로더많은이익을창출해조합원에게나눠줄수있다는자칫고양이무서워호랑이굴에들어가는돌이킬수없는오류를범할여지가너무도많다는것이다.

합병만이대안은아니다.합병은농업의생존을위한과정이나방법중의하나일뿐이다.지금의 합병논의에는 반성은 없고 대안만 있으며, 과정은 없고  결과만 있으며, 주인은 없고 객들만 웅성거리는 모양이다.

농협의경영이개선되고이익을많이남기는것과조합원이잘살게되는것은분명히차이가많다.조합원을잘살게하기위한사업의준비와실천이없다면농협의어떤개혁이나합병도의미가없다는사실을잊지 말아야 한다.

이제농협은조합원이잘살게하기위한농업의생존을지키기위한사업의기초를다져야한다.합병의논의에앞서우리지역에서농업을발전시킬수있는방안을분골쇄신하여찾아내는것이급선무인것이다.아무리거대한합병이되더라도농업의몰락이농협의퇴출로이어진다는사실을가슴깊이새겨야한다.

마녀를사냥하듯이합병이농협개혁의전부인것처럼언론과중앙회농협등이떠들어대는것은자칫농협이합병만되면조합원들이잘살수있다는착각에빠지게하는것과마찬가지다.농협이농민의편이냐는질문에대다수농민들은웃어버리는현실에서이제는반드시농협을농민의편을넘어명백한농민(조합원)의소유가되도록힘을 모을 때다.


우리가 생각하는 합병은 개혁을 위한 한 방법 안(案) 중에 있다.더 많은 권력과 더 많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합병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참으로 통탄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