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의병 이남을 아시나요"
"최초 의병 이남을 아시나요"
  • 김철 기자
  • 승인 2024.03.1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원주이씨 의병 이남 선양사업회 창립총회

 

강진·해남 원주이씨의 충절(忠節) 활동 학술발표회 성황리에 마무리

지난 8일 강진군 강진아트홀에서 200여명의 지역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초의병 이남(李楠) 선양사업회' 창립총회와 함께 '강진·해남 원주이씨의 충절(忠節) 활동' 학술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오전 최초의병 이남(李楠) 선양사업회 창립총회가 개최되었고, 오후에는 학술발표회로 이어졌다. 원주이씨 문중에서 개최한 이번 행사는 임진왜란 37년전 인 1555년 을묘왜변(乙卯倭變)에 참전한 한 무신을 조명하고자 준비됐다. 
 
해남군 북평면 달량성에 6천여명이 쳐들어온 을묘왜변에 왜구에 맞서 당시 무장현감을 지내고 강진에 거주하고 있던 이남(李楠, 1501~1555)이 200여명의 의병을 일으켜 참전하였던 '명종실록'의 기록을 바탕으로 이남의 의병활동을 찾아 나서게 되면서 결실을 보게 되었다.
 
『명종실록』에 명확히 남아있지만, 의병장으로 조명받지 못하고 학술적인 정리가 안 된 것을 아쉬워하는 문중원들의 의문점을 해결하고자 자체적으로 개최한 것이다.
 
학술대회 발표자로 나선 광주교육대학교 김덕진 교수는 강진에 거주하던 전직 무장현감 이남은 민간인 신분으로 을묘왜변 당시 가장 먼저 거의하여 전투에 참여하였고. 달량성에서 전사함으로써 나중에 조정에서 그를 전망인(戰亡人; 전투 중 사망군인) 167명 가운데 제일 앞에 기록하였음을 주목했다. 
 
또 이남이 전라도 제1의 전망인 임에도 불구하고 『호남절의록』 '을묘의적' 편에 입록된 영암의 양달사(梁達泗), 백세례(白世禮) 등은 후손의 선양이 잘 이루어진데 비해 이남은 사우·정려·시호 조차 없는 사실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남은 약 200여명의 의병을 거느린 을묘왜변 최초의 의병이었다고 강조했다. 
 
전남연구원의 김만호 책임연구위원은, 임진왜란기 원주이씨 강릉공파 일문의 충절 활동에 대해 발표하였다. 『금릉창의록』에 수록된 인물 현황에서 해남윤씨 가문과 더불어 원주이씨가 가장 많게 수록되어 있다고 말하면서 임란시기 전사한 충청수사(忠淸水使) 이계정(李繼鄭)과 정유재란 때 맹활약한 의주부윤 이준(李浚), 이외에도 임진왜란 호종공신 이황·이순·이숙형·이원해 등 적잖은 공신과 의병들을 배출한 충절 활동을 드러내 주었다. 

전남대 사학과 김창수 교수는, 이준이 명·청 교체기 춘신사(春信使)로 후금의 수도 심양을 다녀오며 작성한 『심행일기』에 주목하였다. 춘신사였던 이준의 정치적·외교적 역할에 주목하면서, 조선 사신의 대(對)후금 정세 인식과 정보수집 등을 비교 분석하였는데, 이준이 무관(武官)의 경험으로 후금군의 동향, 화약무기, 국력의 현황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귀국 이후 의주부윤(종 2품)에 제수되어 조정에서 사행(使行)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고 보았다.
 
원주이씨 문중 대표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원주이씨 일가의 충절활동들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어 기쁘다." 면서 "지금까지 평가 받지 못했던 최초의병 이남이 의병장으로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