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공원을 월드클래스 국가정원으로"
"생태공원을 월드클래스 국가정원으로"
  • 김철 기자
  • 승인 2023.12.1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만 생태 국가정원 조성 위한 기본구상 수립 토론회
운영실적 3년, 조성면적 30ha, 5가지 테마구성 등 3가지 필수요건

 

강진만 생태공원을 세계적인 국가정원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강진군이 지난달 21일 강진만 생태홍보관 2층에서 '강진만 생태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수립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정원진흥실 남수환 부장, 동국대 조경학과 홍광표 명예교수, 나사렛대 스마트그린도시산업융합전공 박미옥 교수 등 조경, 생태, 정원 분야의 전문가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재까지 추진해 온 강진만 생태 국가정원 기본구상 수립 내용을 심도 있게 토론해 미흡한 사항을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현재 강진군은 국가정원 조성과 관련해 지방정원 조성사업을 추진 중으로 국·도비 포함 9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4년 6월에 준공하고 지방정원 등록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강진만 생태 국가정원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정원 운영실적 3년, 조성면적 30ha, 5가지 테마 구성까지 총 3가지의 필수 요건을 갖춰야 한다.

강진만 생태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수립 단계에서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국가정원 등록을 위한 행정적, 강진만의 고유한 자연생태계를 보존할 수 있는 환경적, 그리고 정원산업을 통해 지역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경제적 요소 등 복합적인 사항들을 담아내야 하기에 강진군은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하고 신중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강진만의 잠재적 자원을 최대한 부각시켜 강진의 미래 먹거리를 창조하기 위해 강진군은 지난 2015년부터 강진만 생태공원에 2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큰고니와 짱뚱어 등 자연생태계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생태탐방로 설치를 시작으로 어린이와 가족들이 체험하고 쉴 수 있는 생태놀이터 및 체험학습장을 조성했다.

자전거도로와 강진만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등을 홍보하기 위한 생태탐방 학습홍보관 등도 지난 2022년 설치를 완료했다.

또한 50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강진만에 서식하는 생태계들을 전시하고 4D가상체험시설과 실내탐조대 등이 들어서는 강진만 생태체험관이 내년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에 지속가능한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기후탄력 및 탄소중립형 도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탄소중립 제방 숲과 환경교육시설 등을 설치하는 스마트 그린도시사업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 강진만 생태계의 서식환경 개선 및 복원을 위한 도시생태축 복원사업과 어린이 놀이공원 및 강진만 노을경관 조성사업인 도보다리 설치 등 강진만 생태공원에 총 73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군관계자는 "친환경 생태 관광지의 집약체로 계속해서 진화 중인 강진만 생태공원은 강진을 대표하는 관광지에서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