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본격화
국가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본격화
  • 김철 기자
  • 승인 2023.08.16 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영茶문화원, 월출산 제다 전승공동체 조직 및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

 

강진군은 군과 이한영茶문화원이 함께 추진중인 문화재청의 '2023년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과 관련해 강진다인연합회 회장, 간사 및 지역 차명인, 월남 차 전승자들을 초청해 지난 7월 11일, 월출산 제다 전승공동체 조직 및 네트워크 구축 관련 제4차 회의를 마쳤다.

제1차 회의는 지난 7월부터 월남마을 주민과 이한영차문화원의 차 생산에 동참하는 사람들, 제2차 회의는 월남마을 및 성전면 기관장 및 지역 어르신들, 제3차 회의는 강진 내 차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초청해 진행됐다.

이번 제4차 회의는 네트워크 구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보탰다.

한편 이한영茶문화원은 '강진 월출산 차문화 전승공동체의 활성화와 제다(製茶) 무형유산의 가치 확산'이라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그동안 들차회, 헌다례, 다신제, 화전놀이, 차소풍, 차문화 공간 걷기 등을 내용으로 한 '월출산 봄맞이' 행사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

또 내딴내차(내가 딴 찻잎으로 만든 내 차),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제다문화 미래세대양성 교육,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다 체험, 이가월기(이야기가 있는 월남마을 기행) 등 각종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오는 9월 1일에는 '월출산 천년의 차문화'라는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 개최를 앞두고 있으며, '茶정한 밤'이라는 주제로 음악 공연도 9월 1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