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 민원소통위 본격적 활동
[사설1] 민원소통위 본격적 활동
  • 강진신문
  • 승인 2023.08.02 0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사회의 갈등 해결을 위해 제3자의 입장에서 중재하고 처리하는 강진군 민원소통위원회가 지난 6월 접수된 작천면 이남리 지적불부합지 집단민원 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접수된 민원은 작천면 이남리와 병영면 도룡리 사이 금강천 일대의 지적불부합지 문제로 40년을 넘게 끌어온 군의 대표적인 장기 민원이다.

지난 1976년 금강천 직강공사 후 경지정리가 되었지만 사업자의 사업 미준공으로 지적공부가 정리되지 않아 토지소유자들은 현재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민소위는 민원 확인을 위해 직접 현장에 나가 주민들과 면담을 진행하고 백방으로 수소문해 비슷한 민원 해결사례가 있는 장성군청을 찾아 조언을 듣는가 하면 민원 안건 상정을 위해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2차례에 걸쳐 군청 담당자들과 협의회를 갖는 등 신속한 해결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특히 민원에 대한 관련 주민들의 공통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지난 14일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의 마음까지 살피며 조사를 진행했다. 민소위는 관련 조사를 바탕으로 교수, 변호사, 법무사, 전직 공무원, 농어촌공사직원 등 토지 행정 관련 전문위원들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7월 중 민원을 심의할 계획이다.

민소위는 예민한 지역 현안이나 예상되는 집단갈등 민원 등 일반 공무원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군 조직과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처리하는 조직으로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된 합의제 행정기구로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신설됐다.

사실상 이번 활동이 첫 번째이다. 지역내 주민들의 어려움, 민원소통위를 통해 하나씩 정리해 나가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