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축산·유통 흑염소, 홈플러스에서 판매한다
가온축산·유통 흑염소, 홈플러스에서 판매한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3.07.1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산 흑염소 고기...전국 최초, 대형 유통망에 공급

 

전남도는 청정지역인 전남에서 생산된 흑염소 고기가 대형유통업체인 '홈플러스'를 통해 전국 최초로 공급된다고 밝혔다.

여기에 강진군에 소재한 ㈜가온축산·유통은 지난 6월, 홈플러스와 전남산 흑염소 고기 가공·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전국 매장에 납품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흑염소 고기는 전국적인 유통·판매망이 없어 가까이에서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물었다.

이번 계약으로 위생적이고 품질 좋은 전남산 흑염소 고기가 전국에 공급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손쉽게 흑염소 고기 구입이 가능해져, 전남 지역 흑염소 농가 소득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흑염소 고기는 여름철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소비 형태도 탕 위주에서 구이, 수육, 불고기 등 다양하게 바뀌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난해 '전남 흑염소 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해, 흑염소 생산기반 확충, 생산성 향상, 명품 브랜드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우리 지역 흑염소 사육 여건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은 완만한 산지, 넓은 농경지, 우수한 조사료 자원을 활용해 전국 흑염소 44만 마리의 25%를 차지하는 11만 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대한민국 흑염소의 주산지로, 흑염소는 체격이 작고 성장이 더디지만, 고기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해, 전통적으로 식용과 약용으로 이용돼왔다.

가온축산(주)는 대한민국 최고 흑염소 도축 관리 프로그램을 채택해 국내 최대규모 안전관리인증 햇썹(HACCP)시설을 갖추고 가동되고 있다.

가온축산이 지향하는 것은 농가는 판로 걱정 없이 흑염소를 잘 키우고, 회사가 수매하여 전문적으로 판매를 대행해주는 구조이다. 가온축산(주)는 설립부터 농가와 가온축산간 윈윈 시스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100여농가와 함께 시작했다.

이와함께 전문도축장 시설에는 320마리 동시수용 계류장도 구비하였다. 농가들이 시간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4시간 개방해 놓은 계류장은 농가명만 적어 놓고 가면 원하는 대로 분할하여 포장해 제공하며 농가 눈높이에 맞춰 두었다.

또하나는 안전하고 신선한 축산물 보급을 위해 엄격한 안전관리인정 제도의 공정과정을 거쳐 축산물을 원재료 입고부터 제품 출하시까지 전 공정 중에 발생 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