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도예가, 전남공예품대전에서 휩쓸다
강진 도예가, 전남공예품대전에서 휩쓸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3.07.1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광묵 작가 울량대표아적심 대상, 박주운 장려상, 위금량 입선

 

고려청자의 본고장 강진의 도예가들이 제53회 전남공예품대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강진디자인연구소 대표인 강광묵 작가가 '월량대표아적심(月亮代表我的心)'으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고, 공예품창작공방 입주민인 박주은씨는 '사계'로 장려상, 강진군민인 위금량씨는 '꽃에 반하다'로 입선했다.

대상 수상자인 강 작가는 "소반은 좌식 생활이 주였던 우리 민족에게 활용 용도가 매우 다양한 가구였다.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공예인 고려청자와 우리나라 3대 소반으로 꼽히는 나주소반의 이미지를 접목해, 실생활에서 여러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청자소반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작가는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 속에서 청자 소반을 사용해, 차 한잔 또는 술 한잔을 즐기며 우리 조상들의 우아한 공예미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덧붙였다.

영화 첨밀밀의 OST 제목이기도 한 월량대표아적심은 '달빛이 내 마음을 대신 말해준다'는 뜻을 담고 있다. 주 문양은 고려청자에 많이 등장해 친숙한 문양인 연당초를 음각시문 했고 청자유약과 청자토의 재료적 특성이 잘 어우러지도록 환원소성과 산화소성으로 완성했다. 이번 수상작들은 오는 8월 열리는 전국대회인 '대한민국 공예품 대전'에 출품하게 되며, 입상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고려청자박물관 윤성일 관장은 "강광묵 작가의 이번 수상은 도자기기능사교육생들에게 귀감이 되고, 더불어 강진 청자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