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 농사의 첫 단추...'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한 해 농사의 첫 단추...'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 강진신문
  • 승인 2023.04.2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전염병 등 사전예방 효과

강진군은 매년 종자 전염병으로 인해 문제가 되는 벼 키다리병, 도열병 등 예방을 위해 볍씨 종자소독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종자로부터 전염되는 대표적인 전염병인 키다리병을 비롯하여 깨씨무늬병, 세균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도열병은 모내기 이후 본논에서 발병해 미질 저하나 수량 감소 등 피해를 주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종자 전염병은 올바른 종자소독을 통해 충분히 사전예방이 가능하다.

볍씨 소독방법에는 친환경 온탕소독법과 약제 침지소독법이 주로 쓰이지만, 친환경 재배시 주로 활용하는 온탕소독법은 60℃의 물에 볍씨를 10분간 담궈 소독하면 되고, 관행재배에서 주로 활용하는 약제 침지 소독법은 볍씨발아기를 활용해, 종자 10㎏당 물 20L에 종자소독약제를 희석배수에 맞춰 섞은 후 온도를 30~32℃에서 24~48시간 동안 소독하면 된다.

안준섭 작물연구팀장은 "최근 잦은 기후변화 등으로 키다리병 발병이 쉬운 여건(파종 후 묘상온도 25℃ 이상)이 조성되고 있다"며 "종자소독을 소홀히 하면 못자리뿐 아니라 본 답에서도 피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볍씨 소독해 예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안 팀장은 "종자선별 탈망기를 이용하여 건전한 종자를 선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건전육묘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