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인구감소 대응 중장기 계획 수립 착수
강진군, 인구감소 대응 중장기 계획 수립 착수
  • 김철 기자
  • 승인 2023.04.17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 2천세대 조성 등 인구 유입책 마련

강진군이 지역 소멸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인구감소 대응 5개년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120억원 규모에 대한 투자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된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및 동법 시행령에 따르면, 2021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강진군 포함 전국 89개 지자체는 '인구감소지역 대응 5개년도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이를 반영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군은 현재 민선 8기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빈집 정비 등을 통한 주택 2천세대 조성, 푸소(FU-SO) 시즌 2 등 정주인구와 생활인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일석이조 정책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강진원 군수는 "은퇴자와 귀농·귀촌인 등 정주 인구를 유입하기 위해 주택 조성사업을, 또 생활인구를 확대하기 위해 푸소와 묵은지 사업 등과 연계한 일자리 사업을 늘려 나갈 방침"이라며 "앞으로 10년간 지원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보다 차별화된 인구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지난해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으로 병영면 마을호텔 조성, 사의재 주변 생활형 숙박시설 조성,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 강진한정식 체험관 조성, 강진에서 일주일 살기 확대, 농산물 직거래 통합플랫폼 구축, 귀농·귀촌인 마을 여건 개선사업 등 총 7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