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강진군의회, 군민 만족 정책 총력전 돌입했다
[특집] 강진군의회, 군민 만족 정책 총력전 돌입했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3.01.25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전문인력 확충, 군민청원 퀵 처리, 유튜브·SNS 홍보 강화 등

 

강진군의회(의장 김보미)는 군민 맞춤형 정책 제안과 군민청원 신속 보고 등을 위해 의회사무과 과장 임용을 비롯해 정책지원관 등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등 2023년 군민 대만족 의정활동 구현을 위한 강진군의회 스토브리그를 마쳤다.

스토브리그는 스포츠 프로팀에서 시즌이 끝난 후 팀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선수 계약갱신이나 트레이드 등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는 기간으로 강진군의회도 지난 12월 20일 제2차 정례회 폐회 후 스토브리그를 통해 군민의 높은 눈높이를 만족하기 위한 대규모 인사를 단행해 업무 전문성을 강화했다.

의회사무과는 의회 사무를 전담하며 의원들의 의정활동 지원과 회의 운영 등 입법 활동에 관련된 사무를 처리하는 부서로 군 행정 전반의 감사와 시정 요구 등 군민 삶의 질 향상과 미래를 준비하는 조례 제·개정의 최전선 부서이다.

 

 


■ 군민을 향한 의회의 변화와 혁신 선봉장으로 최치현 과장 임용
강진군의회 스토브리그는 의회사무과 업무 총괄을 맡게 된 최치현 의회사무과장 임용으로부터 시작한다. 의회사무과 선봉장을 맡게 된 최치현 신임 과장은 다년간 미래산업과, 문화예술과, 총무과 등 강진군청의 주요 집행부서에서 정책사업을 성공으로 이끈 정책 실현 전문가이다.

작년까지 강진군청 총무과장으로 재직한 최 과장은 군민 의견을 담은 조례가 군정 정책으로 군민의 혜택을 증대할 수 있도록 군민과 의회 그리고 집행부의 조율자 역할을 할 예정이다.


■ 의사팀, 군민 생활 밀착형 조례로 핀 포인트 조례 제·개정 총력
조례 제·개정을 통해 군민 정책 제안을 지원하는 의회사무과 의사팀은 대규모 인사 개편되었다. 우선 기존 의사팀 인원이 6명에서 8명으로 확대하면서 정책지원관 2명을 신규 채용하였다. 또한 인사위원회를 통해 강진군 정책에 능통한 직원을 강진군청에서 선발해 양질의 군민 맞춤형 조례 제·개정 연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문인력이 확충되면서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농업경제위원회 등 각 상임위원회의 담당자가 지정되었다. 이에 따라 위원장과 전문위원 그리고 정책지원관이 유기적인 조례 연구를 통해 주민 핀 포인트 조례를 선보여 주민의 의정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군정질문, 행정사무감사 등 정례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군 행정 전반에 대한 심도있는 정책 심사와 평가로 군민 생활 편익 증대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 군민청원 신속보고와 의정홍보 특임 받은 의정홍보팀
군의회의 의정활동 운영을 담당하는 의정홍보팀은 홍보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작년 의정팀에서 의정홍보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홍보담당관을 채용하는 등 의정홍보 강화에 나섰다.
강진군의회는 현재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군민에게 의정활동을 실시간 보고하며 댓글을 통해 군민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또한 군민의 의정 참여권과 알권리 증대를 위해 유튜브를 통해 정례회 본회의를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를 진행했으며 올해부터 확대 편성하여 모든 본회의를 유튜브 생방송 함은 물론 의원이 직접 조례를 설명할 예정이다.

■ 군민청원 신속보고 위한 전담직원 선임
마지막으로 군민청원 신속 보고를 위해 군민청원 전담 직원을 선임했다.

군민 불편 사항이나 정책 개선 사항 등을 신속히 집행기관에 전달하고 처리결과를 청원인에게 회신 등 발빠른 군민 보고로 의정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진군의회는 불합리한 조례정비 등 올해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군의회는 지난 제285회 제2차 정례회에서 조례정비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을 선임하고 지난해 제1차 조례특별위에서 위원장으로 유경숙 부의장을 간사로 노두섭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특위운영은 위원회 구성일(22.11.8)로부터 1년간(23.11.7)활동하게 되며, 실질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불필요한 조례, 상위법 개정으로 부합되지 않는 조례, 과도한 주민불편을 초래하는 조례, 군민에게 필요하지 않는 부담 또는 규제의 조례 등을 체계적으로 일제 정비해 군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5일 실시한 조례특위 운영상황 보고회에서 의장 및 부군수, 특위위원, 정책지원관 등이 참석해 현재까지 각 상임위별로 발굴된 296건의 조례를 검토하고, 정비대상인 183건에 대한 조례는 정비유형에 따라 개정, 폐지, 자체수정 등 정비방향을 설정하는 등 보다 체계적으로 조례특위를 운영해나가고 있다.

유경숙 위원장은 "현재 시행 중인 조례에 대한 조사와 군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불합리한 조례를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조례 일제정비가 군민들의 복리 증진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특위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례특위는 지속 정비대상 조례발굴·검토 및 군민의견수렴, 정비대상 조례선정 및 집행부 검토의견 수렴, 정비대상 조례확정 및 본회의 상정 의결 등 활동계획서 일정에 맞춰 운영하고 연말 결과보고서를 채택한 후 최종적으로 활동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강진군의회 김보미 의장은 "전문인력 보강으로 정책 및 조례 연구 전문성을 높이고, 빠른 군민청원 처리를 위한 내부 개혁을 진행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며 "2023년은 군민 목소리가 담긴 정책과 대안을 통해 군민의 높은 기대에 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제9대 강진군의회는?
2022년 7월 4일 개원한 제9대 강진군의회는 김보미 의장, 유경숙 부의장, 노두섭 의회운영위원장, 정중섭 행정복지위원장, 윤영남 농업경제위원장, 위성식 의원, 서순선 의원, 김창주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3년 의회운영 기본일정으로 지난 16일 제287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총 80일간 8회의 정례·임시회(정례회 2회 / 41일, 임시회 6회 / 39일)를 통해 군민 만족 조례 재·개정 등 의정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