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기본소득' 죽어가는 농업·농촌 살리는 대안
'농어촌기본소득' 죽어가는 농업·농촌 살리는 대안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2.02.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농어촌 기본소득 강진운동본부 창립총회 공식 출범

 

강진운동본부 농어촌기본소득 실현 서명운동 등 사업 전개

농어촌 기본소득 강진운동본부가 지난달 28일 강진아트홀 소공연장에서 창립총회 및 출범을 갖고 농어촌 기본소득 실현에 나섰다.

이날 '농촌의 희망 농어촌 기본소득 실현' 슬로건으로 열린 창립총회에는 인구감소와 고령화 소멸위기에 처해 있는 농어촌을 살리기 위해 출범한 경과 보고가  있었다.

이어 창립총회가 진행돼 농어촌 기본소득 강진운동본부 정관 등이 상정되었다. 회원들은 강진군의 농어촌 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각종 활동진행 및 참여, 이와 관련된 연구 및 학술활동, 교류, 정책 개발 등 수립 사업안을 제정했다.

이와함께 회원도 준회원, 정회원, 특별회원으로 구분하고 운영위원의  추전 또는 운영위원회의 1/2 동의를 통해 선정하기로 안을 모았다.

이어 가진 정기총회에는 임원선출이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농어촌 기본소득 강진운동본부 상임본부장에 서정대 씨가 선출됐다.

공동본부장에는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병숙, 김기석, 서달호, 최현태, 임창주, 최 림, 김원형, 우형근, 김규휴 씨가 각각 선출했다.

이와함께 집행위원장 강현범 씨, 상임고문 김주하 씨 등을 선출하였고, 11개 읍·면지부장 등을 선출해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다. 

강진운동본부는 출범식 결의문에서 농어촌기본소득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소멸위기에 처해 있는 농어촌을 살리고자 정부가 긴급하게 시행해야 하는 복지정책 일환이라고 알렸다. 또한 농어촌기본소득은 복지정책의 한 방편으로 직업이나 연령 또는 성별에 따라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농어촌에 실제 거주하는 모든 이들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선별에 따른 행정비용 낭비도 없다고 말했다.

대상자가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지역민들이기에 농민, 상인, 학생, 공무원, 종교인 등 별도 구분 없이 전 지역민들의 이해와  요구를 충족할 수 있어 확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또한 매달 30만원을 사용기간이 정해 진 지역 화폐로 지급하기 때문에 외부유출 없는 지역경기 활성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농어촌 기본소득은 도시와 농어촌의 소득 불균형 해소, 농어촌 지방소멸의 위기 극복, 농어촌 주민들에게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 국민들의 1차 먹을거리 생산의 안정화 등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진운동본부는 농민기본소득 도입 및 실행 방안으로 농어촌기본소득 실현 서명운동, 총선 지방선거 입후보자들에게 농민기본소득을 대표 농정공약으로 수용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서정대 본부장은 "소멸돼 가는 농촌이 다시 옛날처럼 회복되는 계기를 만들고, 운동이 계층에 관계없고 스스로 농촌에서 자립하는 여건을 만들어가고자 출범하게 되었다"며 "농촌에 이 운동이 전개 되어야 돌아오는 농촌이 되고 인구도 자연스럽게 늘 것이다. 앞으로 이 운동을 추진해 나가고, 주민 발의로 조례로 제정이 되도록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