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물고기와 매일 카톡을 한다면?
[서평] 물고기와 매일 카톡을 한다면?
  • 강진신문
  • 승인 2020.06.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도서관 우리들 서평단 _ 김미진

요즘은 맹모삼천지교가 새롭다. 50년 넘도록 이미 도시에 살았음에도 사는 곳이 바닷가로 옮겨지니 슬그머니 바다 것들에 스미고 있어 드는 생각이다. 어느새 아침 산책길에 잡힐 듯 갯벌에 드는 황새무리와 굴 망태를 끌고 오는 모습이 일상이 되면서 바다 비린내와 습기에 익숙해졌다.

물속에 하얗게 길이 나는 것도 알고 아침저녁 물 높이를 보며 물때를 가늠해 보기도 한다. 그런 끝에, 물고기가 '친애하는 인간에게' 올리는 글이라니 궁금해지는 건 당연지사, 해양생태계 만물 사전인 데다가 천만다행으로 재미까지 쏠쏠한 책을 만났다.

저자는 30년간 우리 바닷물고기를 연구해온 토종 '물고기 박사'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 20년간 일곱 번 이삿짐 싸고 풀며 뱃멀미와, 질척한 갯벌에서 '바다 사나이'로 고군분투 한 결과 2013년 대한민국 바닷물고기에 대한 첫 보고서 『멸치 머리엔 블랙박스가 있다』로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인류보다 더 긴 세월 동안 끝없이 진화를 거듭하며 드넓은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온 존재들, 지구 생물의 80%가 바다에서 살지만, 우리가 그 존재를 아는 건 고작 1%이다. 저자는 아직 우리가 알지 못하는 나머지 99%를 밝혀내고 이를 나누기 위한 도정에서, 지금도 심해에서 수많은 생명체가 꿈틀거리며 우리에게 보내고 있을 말 없는 신호에 대해 <新 자산어보>를 전하고 있다.

갯벌가문(?)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이야기 속에 <제1장. 한반도 물고기의 품격>만 보자면, ①생긴 대로 산다? 사는 대로 생겨진다 고등어, ②천지신명에게 바쳐지던 귀하신 몸 명태, ③사덕을 갖춘 선비의 몸가짐 조기, ④절도 있는 은빛 칼날의 아름다움 갈치, ⑤추운 겨울을 견뎌 성장하는 과묵한 수행자 조피볼락, ?망둥이가 동경하는 높이뛰기 선수 숭어, ⑦죽더라도 같이 죽는 참사랑꾼 홍어 등 목차를 읽는 것만으로도 등장인물의 캐릭터가 딱 들러붙어 소설처럼 독자를 끌고 간다.

정약전 선생은 참홍어를 음란함의 상징으로 보았다. 홍도 아낙들의 노랫가락에 "나온다/ 나온다/ 홍애가 나온다/ 암놈 수놈이/ 불붙어 나온다"라는 구절이 있음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그러나 유교에 심취했을 그 당시에 정약전 선생이 참홍어가 삼강오륜을 지키는 일부일처주의자임을 알았더라면 그렇게 묘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 p.99.

친애하는 인간에게 물고기 올림 / 황선도 지음

 


생물의 세계는 계보도 즉, '분류체계'가 있다. 종의 분화 과정에 따른 족보이다. 갯벌은 이 생물들의 분류체계가 찍힌 계보도라 할 수 있다. 서해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생태학적 가치가 뛰어나다. 과거에는 남한에만 4,000km에 달했지만 우리가 채 그 가치를 알고 연구·보존하기도 전에 잇따른 간척으로 많은 부분 사라져버렸다.

이 책 제목에서 역설하듯, 각종 물고기의 재미있고 유익하고 은밀한 생태, 이러한 해양생태계를 소개하는 문맥 안에는 천혜 자원 보존 노력을 촉구하려는 저자의 문제의식이 보인다. 예를 들면, 뱀장어 '품귀' 현상의 주된 원인으로 저자는 크게 두 가지를 꼽는다.

첫째, 어업인의 실뱀장어 남획, 둘째 하굿둑 등의 개발 사업이다. 실뱀장어가 바다와 하구를 오가며 산란할 터전이 전부 사라지고 있으니, 그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둘 다 사람이 원인이다. 저자가 바닷속 물고기의 대변인이 되어, 환경에 대한 인간의 책임을 부르짖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인간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생태계 전반의 비명에 귀 기울이는 사람들이 늘었을 것이라 믿고 있다. 신기하고 특별한 물고기 사생활은 덤으로, 실은 심각하게 해양생태계, 가깝게는 서해 갯벌의 보존 노력에 대한 우리의 실천 목록을 생각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권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