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늦은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자비광명 충만하기를
한달 늦은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자비광명 충만하기를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6.0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사찰 31곳 일제히 봉행, 번뇌·탐욕 씻겨내는 관불의식
정수사 대웅전 앞에 봉행된 아기부처님 관욕식에 함께한 불자들이 각자의 소원을 발원하고, 온 누리에 부처님의 자비가 충만하기를 기원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한 달간 연기됐던 불기 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이 지난달 30일 관내 사찰 31곳에서 일제히 봉행됐다. 이날 관내 사찰마다 부처님의 자비를 기리고 가정의 행복을 부처님께 바라는 마음으로 불자들이 찾았다.

각 사찰에서 열린 법요식에 참석한 불자들은 모든 중생이 자비를 베푼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서로에게 자비를 베풀고 서로를 위로하는 마음으로 정진하기를 기원했다.

각 사찰사에서는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 여섯 가지 공양물을 부처님께 오리는 육법공양을 봉행했다. 또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이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승가에 귀의를 서약하는 삼귀의례, 번뇌와 탐욕을 씻겨내는 의식인 관불 등으로 예를 갖췄다.

이날 대구면 천태산 정수사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여 불자들과 봉축 법요식을 갖고 자비가 충만하기 기원했다. 또한 군동면에 위치한 남미륵사에서도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치기 위해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와 명종 순으로 법요식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남미륵사의 역사가 담긴 40년 사진전이 마련돼 주지스님의 시가 담긴 250점의 사진이 전시됐다.

한편 옴천면에 위치한 옴천사에서도 신도들이 소원성취 등불을 밝혔다. 법요식에는 주지스님의 법문과 관요식 등이 있었다. 성전면 월출산 무위사에서도 법요식이 진행됐고, 경내에는 지난해 부처님오신날 사진전이 열렸다.

또한 성전면에 소재한 월남사에도 불자들이 부처님전에 불공을 드리고 연등을 공양하며 건강과 화목, 평안을 축원하였다. 법요식에는 주지스님의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시면서 첫 말씀이 하늘과 땅에게 모든 생명체가 존귀하다는 걸 의미하는 천상천하 유아독존으로 내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미워하지 말고 서로 존중하며 지내며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겨 낼것이라는 법어가 있었다. 강진읍에 위치한 고성사에도 아기부처님을 깨끗이 목욕시키는 관불식을 불자들과 함께 봉행하였다.

무위사에서 불자가 지난해 봉행된 부처님오신날 행사 사진을 관람하고 있다

 

남미륵사를 찾은 불자들이 중창부터 오늘에 이른 40년 역사가 담긴 사진들을 감상하고 있다.

 

월남사에서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예불을 드리는 불을 밝히고 있다.

 

정수사 경내에 아기부처님 관불의식 단이 마련되어 있다.

 

고성사에서 불자들이 번외와 탐욕을 씻겨내는 관불의식으로 예를 갖추었다.

 

남미륵사 경내에 불자들의 소원이 담긴 연등이 봉행되어 있다.

 

옴천사에서 불자가 아기부처님전에 꽃을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