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
농사정보
  • 경제부 기자
  • 승인 2004.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

○ 한낮의 기온이 높아져 못자리 비닐 안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면 고온피해가 우려되므로 양쪽 마구리와 중간을 열어 주거나 비닐을 일(一)자로 찢어 주어 통풍을 시켜 주도록 한다.

○ 못자리에 수분이 너무 많으면 뿌리가 잘 내리지 못하고 싹이 튼튼하게 자라지 못하므로 물이 모판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관리한다.

○ 부직포 못자리는 고랑에 물을 충분히 대어 주어 모판이 마르지 않도록 하고 온도가 계속 올라가게 되면 지역의 기상을 감안하여 모의 잎이 3매 정도 나왔을 때 부직포를 벗겨 주도록 한다.

○ 담수직파 재배는 평균기온이 13~15℃ 이상이 되면 파종이 가능하나 너무 일찍 씨를 뿌리면 출아기간이 길어지고 입모가 불량해 질 우려가 있으며, 제초제 처리시기도 늦어지므로 적기에 파종한다.

<경제작물>

○ 마늘과 양파는 구가 굵어지는 시기이므로 토양수분이 너무 많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해주고 마늘쫑 뽑기 등 포장 관리를 잘하여 수량을 늘리도록 한다. 특히 흑색썩음균핵병은 발생된 후에는 방제가 어려우므로 발생된 포기는 일찍 제거하여 토양 중에 병원균의 밀도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한다.

○ 마늘 주아재배용 주아를 채취할 때는 병해충에 감염되지 않고 생육 상태가 좋은 마늘에서 주아를 채취할 수 있도록 포장관리를 잘 해야 한다.

○ 한낮의 온도가 높아지므로 환기를 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보온을 잘하여 수량과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하우스 안의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 계통의 병 발생이 많아지게 되므로 환기를 잘하여 습도를 낮추어 주고 물주기는 가급적 오전 중에 실시하도록 한다.

<축  산>

○ 송아지를 분만한 어미소는 물을 자주 찾게 되므로 따뜻한 물에 밀기울이나 보릿겨를 타고 약간의 소금을 첨가하여 하루에 5~6회씩 주도록 한다. 봄철에 분만한 송아지는 호흡기 질병이나 설사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송아지가 있는 방은 깔짚이나 톱밥을 자주 갈아주도록 한다.

○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키가 60㎝이상 자랐을 때 이용하도록 하고 모내기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2~3차례 수확하도록 한다.

○ 가금인플루엔자, 돼지콜레라 및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서 매주 수요일은 축사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이 발견되면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