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
농사정보
  • 경제부 기자
  • 승인 2004.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강진군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

○ 볍씨로 전염되는 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키다리병, 벼잎선충 등 병해충을 사전에 방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소독을 하여 담그도록 한다.

○ 살균제 소독을 할 때는 프로라츠유제를 물 20ℓ(1말)에 소독약 10㎖를 혼합한 약액에 볍씨 10㎏을 24시간 소독한 다음 볍씨를 맑은 물로 2~3회 씻은 후 씨앗 담그기를 한다.

○ 벼잎선충 발생이 많아 반점미(얼룩무늬 쌀) 발생이 많은 지역에서는 종자소독약 프로라츠유제에 살충제인 메프유제, 다수진유제, 펜치온유제 등을 1,000배액으로 섞어 소독한다.

○ 못자리는 모내기 적기로부터 중모의 경우 30일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볍씨 담그는 기간과 싹틔우기, 파종, 싹키우기 등의 기간(10일 정도)을 감안하여 볍씨를 담그도록 한다.

○ 남평벼는 물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에 1~2일간 더 담가야 싹틔우기가 잘됩니다.

○ 못자리 비닐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비닐을 단단히 고정시켜 주고 싹이 트기 전에는 상자 위로 물이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경제작물>

○ 고추 터널재배를 할 적기가 다가오므로 설치준비를 해주어야 하는데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 덮어서 지온을 높여 주어 새 뿌리가 잘 내리도록 한다. 잡초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흑색이나 배색비닐을 이용하도록 한다.

○ 아주 심기 하는 모는 본 잎이 10~13매가 되고 첫 번째 꽃이 피어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몰르 심는 깊이는 육묘 상에서 심겨졌던 깊이로 심고키가 큰 모를 심을 때는 곧바로 받침대를 세워 주도록 한다.

○ 밭 토양 연작지에는 흑색썩음균핵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병든 포기가 발견되면 즉시 뽐아 없애므로써 토양중의 밀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하고 습도가 높을 경우 많이 발생되는 노균병은 배수관리를 잘하고 발병 초기에 농약안전사용기준에 의거 살포한다.

<축  산>

○ 소에게 볏짚이나 담근 먹이를 주다가 갑자기 청초로 바꾸어 많이 주게 되면 고창증이나 소화장애 등으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말린 조사료와 혼합하여 먹이면서 서서히 적응을 시키도록 한다.

○ 송아지 설사와 호흡기질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어린 송아지에 대한 보온관리를 잘 해주고 설사와 기침을 하는 송아지는 격리시켜 치료하고 배설물은 신속히 제거한 후 주위를 소독한다.

○ 가금인플루엔자, 돼지콜레라 및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서 매주 수요일은 축사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이 발견되면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