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3호)농사정보
(263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기자
  • 승인 2003.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3호 농사정보
<식량작물>
○ 정부쌀 품질 고급화에 따라 내년부터 시행하는 품종제한 규정에 의해 우리군에서는 동진1호, 남평벼, 동안벼 3품종만 수매하니 미리 준비해야 한다.
○ 또한 보급종 신청을 받고 있으니 농업기술센터 상담소나 마을 이장에게 신청하거나 자체로 확보하는 농가는 인근 지역에서 순도가 높은 우량종자를 확보하도록 한다.
○ 땅심이 낮은 논은 정밀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그 논의 특성에 알맞도록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시용,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토양을 종합적으로 개량하고, 관리하여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 규산은 벼가 필요로 하는 양분 중에 가장 많이 흡수하는 중요한 양분으로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여 잘 쓰러지지 않고, 병해충이나 냉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공급된 규산질비료는 논갈이 전에 뿌려주어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시키도록 한다.

<경제작물>
○ 시설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 하우스 피복자재를 개선하여 보온력을 높이고 온풍난방기를 손질하고 지중가온 및 수막하우스 시설 등을 이용하여 난방에너지를 절약하도록 한다.
○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지기 전에 덮어서 보온력을 높이도록 관리한다.
○ 눈이 많이 내릴 때는 지붕에 쌓이지 않도록 쓸어 내리고 하우스 주변의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하우스 안이 과습되지 않도록 하고, 폭설 등 재해가 우려되는 지역에서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빈 하우스는 피복 비닐을 벗겨 두어 기상재해를 막도록 한다.

<축  산>
○ 닭 뉴캣슬병, 가금디푸스, 조류 독감 등의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한다.
○ 구제역과 돼지콜레라 재발방지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에는 축사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이 발생될 경우에는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제공: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