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
농사정보
  • 특집부 기자
  • 승인 2003.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내년도에 재배할 볍씨는 우리지역의 장려품종 중에서 내논에 알맞고 밥맛이 좋은 고품질 종자를 확보하되 이삭패는 시기가 서로 다른 2~3개 품종을 선택하여 병해충, 풍수해 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 정부쌀 품질 고급화에 따라 내년부터 시행하는 품종제한 규정에 의해 우리군에서는 동진1호, 남평벼, 동안벼 3품종만 수매하니 미리 준비해야 한다.

○ 땅심이 낮은 논은 정밀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그 논의 특성에 알맞도록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시용,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토양을 종합적으로 개량하고, 관리하여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작물>

○ 아직까지 무?배추를 수확하지 않은 농가는 언 피해를 받기 전에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간이 저장을 하도록 한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 언 피해를 받는 경우는 저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곧바로 소비하도록 한다.

○ 하우스 육묘나 재배중인 고추,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와 화훼류는 밤온도를 12℃ 이상, 상추 등 엽채류는 8℃ 이상 유지하도록 가온과 보온관리를 잘하여 저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축  산>

○ 소를 우사에서 관리함에 따라 운동량이 줄어들고 일조량이 감소하면서 발정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등 수태율이 떨어지므로 햇빛이 나는 낮 시간에 수시로 운동과 일광욕을 시키고, 발정 예정일을 미리 잡아 지속적으로 관찰하도록 한다.

○ 돈사 내 온도관리를 치중하다 보면 환기에 소홀해지기 쉽고, 추위를 감안하여 한 돈방에 너무 많은 돼지를 넣으면 피부병, 꼬리물기 등이 발생하게 되며, 호흡기를 비롯한 질병 발생이 증가하게 되므로 환기를 적절히 해 주고, 분뇨처리를 자주 해 주도록 한다.
 <자료제공: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