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놀거리, 볼거리 가득한 농촌으로 떠나자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 가득한 농촌으로 떠나자
  • 강진신문
  • 승인 2012.08.0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은 온가족이 즐겁게 보낼 농촌 마을이 꽤 있다. 도시와 같이 정형화된 서비스가 없어 조금은 불편하지만 투박한 정은 이를 메우고도 남는다. 농촌체험은 길 따라 맛 따라 그리고 바람 따라, 자유롭고 넉넉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청자축제장을 찾아 9일간 열리는 축제기간동안 청자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면 잠시, 농촌을 찾아 또다른 여름의 정취를 만끽해보자. 여기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청자골 농촌체험마을이 관광객들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다.

■농촌체험마을의 원조... 성전면 달마지마을

성전면 달마지마을은 성전면 월각산 아래 100년이 넘는 전통 한옥이 인상적인 장소로 지난 2004년 농촌전통테마마을로 지정돼 관내에서는 가장 먼저 농촌관광을 시작했다. 성전면 달마지마을은 대월마을로 불리기도 한다.
 
달마지마을은 다양하면서 전문화된 농사체험 프로그램으로 도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감자캐기, 고추따기, 재래식콩나물 키우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은 여름철 가족단위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농사체험이다.
 
또 마을에 위치한 새송이버섯농장을 견학하고 병에서 자라는 새송이버섯을 수확한 후 포장까지 해서 가져가는 수확 체험도 있다. 마을 입구에 위치한 체험장에서는 재래식 콩나물 키우기 체험과 떡메치기 등 농사체험을 즐길 수 있고 야외볼링체험과 야외 수영장 등 여름놀이도 함께 체험 할 수 있다. 이밖에 호랑이 울음소리 등 놀이체험 공간도 즐길 수 있다.
 
현재 달마지마을 내에는 민박 10여곳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용금액은 3만~5만원 정도이다. 문의전화 010-3666-2476번.

■볼거리, 체험거리 가득 옴천면 엄지마을
엄지마을은 지난 2006년 8월 옛 영산분교를 리모델링해서 개장한 관내 대표적인 농촌 체험마을이다. 50여평(165㎡)의 공간에는 원룸형식의 18평(59.4㎡), 8평(26.4㎡) 등 민박시설을 갖춰 도시민의 가족단위 관광과 체험 장소로 활용하게 된다. 이곳은 풍물놀이, 새끼꼬기 등 다양한 놀이와 동시에 떡메치기 등의 녹색농촌체험과 팜스테이 공간이 동시에 갖추어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여물기 시작한 옥수수를 수확해 직접 삶고 계절에 따라 햇곡식을 수확하는 이색체험이 제공된다.
 
농촌체험을 즐기다 더우면 물놀이도 할 수 있다. 엄지마을은 야외수영장을 갖추고 있어 여름철 가족과 함께 찾아 여정을 풀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또한 영산분교 옆 영산천 4㎞구간에 쪽대를 이용한 물고기, 미꾸라지 잡기 등 체험활동을 누릴 수 있다. 
 
엄지마을 체험비는 1인당 5천원이며 숙박시설은 5만원~20만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인근에 민박집이 운영되고 있어 4인 기준으로 3만원이면 이용할 수 있다. 문의전화 434-0770번.  

■돌고 도는 바람개비가 곳곳에...병영면 도룡마을
도룡마을은 농촌의 정취를 고스란히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제격이다. 도룡마을은 팜스테이체험마을을 비롯해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농촌마을로 불린다. 
 
이곳에서는 박물관을 둘러보는 재미와 함께 생태체험도 가능하다. 대표 체험으로는 감 따기, 감자 캐기, 인절미만들기 등이 있다. 특히 체험장으로 이어지는 구간에 조성된 바람개비 길은 색다른 재미와 추억으로 다가온다. 물론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
 
다양한 골동품을 전시해놓은 향토자료박물관인 와보랑께박물관을 둘러보는 것도 도룡마을의 또 다른 재미. 이곳 박물관은 녹 그릇, 촛대 등을 비롯한 생활용품과 오르간, 아코디언 악기 등 1천 3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또 웃음이 절로 나올듯한 전라도 사투리가 새겨진 나무푯말들은 큰 재미로 다가온다.
 
숙박시설은 6인실부터 30인실까지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가격은 5만원~25만원대에 이용가능하다. 단체이용객을 위한 공동 화장실과 샤워장은 물론 도서관, DVD상영관 등도 갖추고 있다. 문의전화 010-5412-1809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