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만해역복원사업 내년 예산반영여부 관심사
강진만해역복원사업 내년 예산반영여부 관심사
  • 주희춘
  • 승인 2001.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내년도 예산책정이 사실상 매듭되는 9월말을 앞두고 관내 최대 숙원사업중의 하나인 강진만해역복원사업이 전액국비지원사업이 될 것인지가 주민들의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강진만 일대의 높아진 해저를 긁어내는 사업인 해역복원사업은 100억원 이상이 소요될 사업이여서 열악한 재정의 자치단체가 사업비를 부담하기에는 무리라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사업타당성을 조사한 용역업체등에 따르면 특히 이 사업이 재정문제로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어민들의 피해는 물론 심각한 환경문제까지 동반할 수 있고, 바다는 국가가 관리해야한다는 원칙을 세우기위해서라도 정부가 이 사업을 책임지고 추진해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강진군은 올초 이 사업이 전액 국비지원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와 해양수산부등에 건의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관련부처를 오가며 국비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해 왔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군의 이같은 건의사항을 수용해 강진만해역복원사업을 전액 국비사업으로 추진키로 하고 내년도 사업비로 50억원을 편성해 주도록 기획예산처에 신청해 놓은 상태다.

반면에 기획예산처는 전국에 해역복원사업을 진행해야 할 곳이 많고 강진만을 전액국비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선례를 남길 수 있다며 전액국비지원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따라 윤영수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들은 지난 21일 기획예산처를 방문해 진념장관과 관련국장을 예방하고 강진군의 열악한 재정여건과 사업의 시급성을 설명 전액국비가 지원되도록 건의했으며 진장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군관계자는 "진념장관을 만나 강진의 여건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했다"며 "관련 부처에 계속해서 국비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