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소리치면 돈 줍니다"
"큰소리치면 돈 줍니다"
  • 김철 기자
  • 승인 2010.09.1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정액요금제 환급금 홍보 부족 주민과 마찰 계속돼

주민들... 고지서나 안내문 전혀 없어
KT측... 가입고객 전화안내 작업중

최근 KT에서 정액제 고객을 대상으로 과거 사용요금을 환급해주는 가운데 주민들과 마찰이 이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8일 주민A(70)씨는 친구로부터 이상한 이야기를 들었다. 전화국(현 KT)에서 잘못 부과된 돈을 환급해주고 있다고 한번 알아보라는 말이었다.

A씨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100번으로 전화를 걸어 자신의 집전화번호와 주소 등을 말했다. A씨는 두 대의 전화를 사용하고 있었고 한달 5만원정도의 전화요금을 내고 있었다. 전화기를 통해 들려온 상담원은 130만원정도가 환급 대상이라면서 자동이체 통장으로 입금해준다는 말이었다.
 
최근 이런 이야기가 주민들 사이에서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KT에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과거 요금을 환급해주는 과정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다.
 
모든 가입자들이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액제에 가입한 가입자만 환급대상자가 되고 있다. KT는 지난 2002년 전년도 1년 평균사용량으로 무제한 전화를 쓸 수 있는 정액제 상품을 내놓았다. 당시에는 정액제 상품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전년 월평균 금액이 월 2만원이었으면 정액제에 가입하면 10만원이상의 전화를 사용해도 부과되는 금액은 2만원이었다. 전화사용량이 많던 상가나 시외전화를 많이 쓰던 일반주택들에서도 정액제를 반겼다.
 
이후 정액제를 가입해 오던 세대를 지난 8년간 계속 정액제 상품으로 전화요금을 납부해왔다. 문제는 이동전화 사용량이 늘면서 일반전화사용량이 줄어들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정액제 이하로 사용하던 가구들이 정액제 계약을 해지하고 그동안 사용하지 않은 전화요금에 대해 환급을 요청한 것이다.

KT에서는 이에 대해 저항력을 갖지 못했다. 가입신청서 등을 받지 않고 대부분 전화통화로 가입을 안내했고 당시에는 전화녹취도 없는 상태여서 고객들의 가입동의에 대한 기록이 전혀 남지 않은 것이다.
 
이런 피해가 잇따르자 방통위는 지난 4월 정액제 고객을 상대로 새로 재인증 절차를 밟으라는 권고조치를 내렸다.
 
방통위 권고조치 이후에도 KT의 안일한 대응은 문제가 되고 있다. KT 강진지점은 지난달 24일부터 하루 30여명의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상담원을 통해 새롭게 정액제 재인증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입자들은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알고 찾아온 고객만이 환급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정액제를 가입하는 줄도 제대로 모르고 있는 주민들이 많다"며 "KT에서 가입대상 주민들에게 전체적으로 안내문을 보내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KT관계자는 "환급되는 금액은 법정이자까지 포함해 계약을 해지하는 고객에게 돌려주고 있다"며 "가입고객 전체에 대해 개별 통화를 거쳐 연말까지 재인증 절차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