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신에 뚫렸나
착신에 뚫렸나
  • 김철 기자
  • 승인 2010.04.2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공천 여론조사 전화 착신서비스 악용 논란

일부 후보 "정황 많다", 전남도당 "증거 없어"
본지 확인 결과 4월 전화 착신신청 118건으로 급증 


비교적 공정하게 여론조사를 진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민주당 강진지구당의 공천 전화 여론조사가 착신서비스 논란에 휩 싸이고 있다.

전화여론조사가 한 사람으로부터 한 번의 답을 받아야 하지만 전화착신을 특정 후보의 우호적인 사람에게 집중적으로 돌려놓아 특정 후보가 부당하게 지지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
 
이를테면 A, B, C, D의 주민이나 당원이 있을 경우 이 사람들의 전화를 E란 사람의 번호로 착신해 놓으면 여론조사 기관의 전화가 A, B, C, D에게 걸어가도 자동으로 E에게 돌아가서 특정후보를 지지한다는 답변을 집중적으로 나오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제기는 일부 공천탈락 후보들로부터 나온 이후 도의원과 군의원 공천 여론조사에서 집중적으로 나오고 있다.
 
전남도당은 여론조사를 하면서 당원의 경우 군수 후보는 3천250명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여론조사 범위가 넓었으나 도의원과 군의원은 각 선거구별로 1천500여명 이었기 때문에 착신서비스 효과를 그만큼 높게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 군수 여론조사의 경우 당원 답변을 350명 받았으나 도의원과 군의원은 당원 답변이 200명에 불과했고, 특히 군의원 분야는 각 지역별로 후보들이 많아 특정 후보가 착신 서비스를 악용했을 경우 직접적인 '혜택'을 받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 파악되지는 않고 있지만 <강진신문>의 확인결과 경선여론조사가 있었던 4월들어 KT강진지점에 착신전화신청이 폭증했다.
 
KT강진지점에 따르면 2월들어 19건이었던 전화착신신청이 3월들어 28건으로 단계적으로 늘어나더니 4월 22일 현재 118건으로 최대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일반 주민의 경우 군수와 도의원, 군의원등에서 각각 700명로부터 여론조사 답변을 받았으며 당원과 일반주민의 점수 비율은 50:50로 반영했다.
 
일부 후보들은 "당원명부가 유출됐다는 소문도 있으나 여론조사 기관이 나름대로 철저히 했다는 것을 믿기 때문에 사실이 아닐 것을 안다"며 "그러나 착신 문제는 여러 정황과 소문이 파다한 만큼 당차원에서 진실여부를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의 한 관계자는 "전화착신을 해 놓을 경우 누가 최종적으로 전화를 받는지 여론조사 기관에서 기술적으로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며 "여론조사 기관은 일단 답변을 받으면 그 데이터를 가지고 집계를 내게 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전남도당 관계자는 "착신전화를 이용한 여론조사가 진행됐다는 명확한 증거가 없어 납득 할 수 없다"며 "도당에서는 정확한 기준으로 공정하게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 뿐"이라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