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순이익은 얼마나?
식당 순이익은 얼마나?
  • 김철 기자
  • 승인 2010.03.1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관내 식당들의 상위권 매출이 5억대 안팎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과연 순이익은 얼마나 되는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관내 매출 상위권을 기록한 업체들의 경우 수익은 20%선이라고 말하고 있다. 상위권에 랭크된 A 한정식 식당의 경우 야채와 함께 낙지, 활어 등 수산물 가격까지 덩달아 올라 재료비 상승을 부추겼다. 직원들의 임금도 매년 인상돼 각종 세금, 인건비 등을 제외하면 1인당 2만원 한정식에서 수익은 4천원선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정식당 측은 종업원 1인당 하루 6상(4인기준)정도를 판매해야 수익이 예상된다고 말하고 있다. 5명의 종업원이 근무하는 경우 30상(230만원)이상을 판매해야 수지타산이 맞는다는 것이다.

또 고기류를 파는 B 식육식당의 경우도 비슷하다. 소고기 등급제의 실시로 평균 600g당 4~5천원이 인상됐고 야채가격 인상이 더해지면서 수익률은 그리 높지 않는 상태로 밝히고 있다. 또 카드수수료와 세금, 종업원 인건비가 더해지면서 수익은 20~30%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식당관계자는 "식당에서 40%이상 남는다는 것은 모두 예전 말이다"며 "각종 자재대 상승 속에서 식당이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박리다매로 많이 판매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