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군수 2009년도 시정연설문<요약>
황주홍 군수 2009년도 시정연설문<요약>
  • 강진신문
  • 승인 2008.12.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74회 강진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09년도 예산안 심의에 앞서 새해 군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2009년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나갈 주요 군정시책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농·림·축·수산업을 경쟁력 있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가 되는 산업으로 육성, 지원해 나가겠습니다.'2010년까지 순소득 1억원이상 200농가 육성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달성되게 하겠습니다.
 
금년 말 100농가 목표달성은 순조로울 것 같습니다. 내년에도 순소득 5천만원 이상 농가부터 2억원 이상 농가에 이르기까지 소득수준별 전담 후견인제 실시 및 경영컨설팅 지원으로 전문 농업인을 체계적으로 발굴,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역특성을 살린 관광 브랜드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해 준공되어 다산 선생의 성지 순례코스로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최근 부지가 확정된 '다산 정약용 기념 전시관' 건립과 강진군내 다산 실학의 성지인 이학래가를 복원하여 보은산방, 다산초당과 함께 다산 실학 4대 성지 순례벨트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의 일본 순회전과 '강진청자 미국 순회전'에 이어 내년 4월부터 시작 될 '강진청자 유럽 순회전'도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지역개발과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회생과 스포츠 마케팅을 가속화 하겠습니다. 강진베이스볼파크와 김치가공·냉장저장공장을 필두로 강진CC, 신전CC, 성전리조트호텔, 용운테마파크사업 등도 그 속도를 가속화 하여 내년부터 본격 추진토록 하겠으며 기존 투자유치사업은 물론 신규사업 유치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넷째, 군민 모두가 고르게 혜택을 받는 복지정책을 확대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노인과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약자가 소외감을 갖지 않도록 각종 편의시설과 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자활·자립의욕 고취를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사회활동을 적극 유도하고 남성들과 동등한 대우를 받으면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장애인 종합복지관 및 직업재활시설 건립과 강진읍 노인복지회관 건립을 본격 추진하고 군민의 일원으로서 농어촌의 가정에서 당당하게 제 역할을 맡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도 맞춤형 각종 서비스 제공을 통해 안정적이고 건전한 가정으로 자리 잡아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에서 말씀드린 군정의 주요 역점시책과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 제출한 2009년도 예산의 총 규모는 2천3백78억원으로 금년대비 국·도비 보조금이 21.4% 증가된데 기인한 것으로 전체적으로는 15.4% 증가하였습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14.7%가 증가한 2천2백94억원이고, 특별회계는 37.3%가 증가한 83억원입니다. 2000억원을 상회하는 2009년도의 재정운영에 있어서 국가와 지역의 생존이 경제위기 극복에 달려 있는 만큼 '지역경제 회생'과 '주민소득창출을 통한 군민 생활 안정'을 군정의 최우선과제로 삼고 알뜰하게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세출예산 중 지난 해 대비 경상비 증가율은 3%이하입니다. 물가인상률 등을 감안할 때 증가라기보다는 동결에 가까운 반면, 강진군의 여건과 불요불급한 재정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사회 복지비는 14.8%, 농림축해양수산비는 지난 해 대비 10%가 증가한 26.6%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군민 여러분들의 여망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자 하는 군정의 의지가 여기에 실려 있는 것으로 이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