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선거 최대 우려
금품선거 최대 우려
  • 주희춘
  • 승인 2002.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직전 돈뿌려라" 공공연
지난 28일과 29일 후보등록과 함께 각 후보들이 본격적인 표갈이에 돌입했다. 이번 선거는 민주당 경선불공정 파동과 공천자 교체라는 초유의 사건들이 이어지면서 사상 유례없이 뜨거운 선거전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가 경선후휴증에 따라 뚜렷한 정책대결 없이 선명성 논쟁쪽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유권자를 상대로한 금품선거 차단여부가 이번 선거의 공정성을 좌우하는 최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각 후보자측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경선 뒤 후휴증으로 정당에 대한 판단은 물론 후보자에 대한 주민들의 가치판단이 상당히 혼란스러워지면서 주민들의 표심을 잡기위해 금품선거가 판을 칠 우려가 높다.

특히 지난해부터 올초까지 열린 각 회원조합의 조합장 선거 영향으로 주민들 사이에 선거때는 당연히 돈을 받아야 한다는 인식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어느때 보다 금품선거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 후보자는 "예전에는 각 지역과 마을에 담당자를 두고 그 사람들을 통해 봉투를 돌리는게 일반적인 추세였지만 지금은 본인이 직접 돌려야 효과를 본다는 분위기다"며 "선거 3일전에 집중적으로 봉투를 돌린 사람이 가장 유리할 것이라는게 일반적인 이야기다"고 주장했다.

다른 후보의 한 참모도 "유권자들이 얼마전 조합장선거를 치렀다는 점을 감안하지 않을수 없다"며 "상당한 자금이 소요될 것이라는 막연한 걱정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들의 책임론도 확산되고 있다. 한 주민은 "선거때면 더 많은 액수의 봉투를 돌린 사람이 자신을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풍토가 문제"라며 "금품선거가 판을 치고 부정한 사람이 당선되면 절반의 책임은 주민들의 몫이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선관위등 관련기관도 이번 선거가 일부 조합장선거의 재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적극적인 단속활동에 들어갔다.

선관위 관계자는 "조합장선거의 분위기가 이번 지방선거로 연결되는게 가장 크게 우려되는 점이다"며 "선거부정감시단등 관련 기관·단체를 총 동원해 금권선거에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