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수능을 마친 청소년들을 선도하기 위한 거리캠페인을 펼쳤다.  
 
주민들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범죄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순수 민간봉사단체인 강진군 자율방범연합회. 군자율방범연합회는 봉사정신과 애향심으로 지역 주민의 안전과 평온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자율방범연합회는 지난 87년 취약시간대에 도둑이 많아 이를 예방하기 위해 주민 28명이 마음을 하나로 모아 태동됐다.

강진읍자율방범대를 결성한 대원들은 초대 대장에 김종석씨를 추대하고 주민들의 치안보조를 위해 강진읍 서부파출소, 남부파출소의 경찰 업무를 보조하는 활동을 시작했다.

일주일에 두 번 4명씩 조를 편성해  두곳의 파출소 경찰직원들과 지역 순찰을 돌았다. 강진읍자율방범대의 방범봉사에 힘입어 지난 90년도부터 면단위 면대가 태동하기 시작했다.

군동면에 친목계를 결성해 모임을 갖고 있던 한용준씨등 10명의 주민들이 군동자율방범대를 첫 결성하고 발족식을 가졌다.

이어 지역에 봉사를 하기 위해 6년동안 15~20명대원들로 구성된 면 자율방범대가 조직돼 법질서를 바로 잡는데 발판이 되어 주었다.

   
  ▲ 2005년 강진경찰서 2층에서 열린 강진군 자율방범연합회 현판식을 가졌다.  
 
또 각 읍·면 방범대는 지역대 결성 후 2만원의 회비를 내어 야간 신호경광등등 장비를 구입해 한단계 더 높은 방범활동을 펼쳐나갔다. 

11년동안 지역 안전을 위한 방범 초석이 되어준 강진읍자율방범대는 지난 98년 자율방범대의 활성화를 기하기 위해 강진군 자율방범연합대로 명칭을 개칭하고 초대 대장에 현병석씨를 추대했다.

연합대는 매년 연합대 체육대회를 열고 회원들의 단합을 이끌었다. 또 매월 각 면대를 순회하면서 대원들과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를 마련해 결속을 다져 나갔다.

지난 92년 연합대는 학교 폭력 근절예방 캠페인을 도입해 아침 등교시간에 맞추어 중앙초등학교와 동초등학교 앞에서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차량 운전자들에게는 차량 과속방지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대원들은 학교 폭력과 지역 범죄 예방을 위한 '범죄 예방 결의대회'를 개최해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동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연합대 사무실이 없어 식당에서 월례회를 갖고 지역 치안활동에 나서는 회에서는 지난 2005년 강진경찰서 민원실 2층 체육관에 새로운 둥지를 마련해 개소식을 가졌다.

입구에는 군 자율방범 연합대 사무실을 알리는 현판식을 갖고 대원들의 방범순찰 활동에 힘을 실어 주었다. 1년후 연합대는 제1회부터 대구면 지역대에서 맡아서 봉사해오던 강진청자문화재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 2007 청자축제 기간동안 대원들이 경비활동에 나섰다.  
 
대원들은 낮에는 생업에 종사하고 오후 5시부터 새벽3시까지 4명이 한조를 이뤄 도보순찰, 행사장 출입구에서 보행자 보호, 주·정차 안내 및 교통계도 봉사를 담당해오고 있다.

또 여성대원들은 미아보호소를 운영해 내방객들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연합대 300여명의 회원들은 군동 은어축제 행사장에서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이곳에서도 교통질서유지, 범죄예방, 미아보호등 안전지킴이가 되어주고 있다.

또 명절기간 11개 읍·면대 대원들은 금융기관 특별방범 순찰 활동에 나서 현금수송등 금융취약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담당한다.

대원들은 교육청사거리~군내버스 도로구간의 교통정리 봉사를 펼쳐 지역을 방문한 귀성객들이 훈훈한 정을 느끼고 돌아 갈 수 있도록 봉사활동에도 나선다.

연합대는 지난해 주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범죄예방, 방범순찰, 방화지도등에 기여하기 위해 사)강진군방범연합회로 새롭게 출범했다.

   
  ▲ 2004년 강진읍 중앙초등학교 앞에서 대원들이 학교폭력 근절예방 캠페인을 가졌다.  
 
사무실은 각 면대의 의견, 애로사항등을 수렴하는 장소로 이용하고 있다. 연합회는 올해 4월 11일을 강진방범의 날로 재정해 대원과 대원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을 나누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또한 연합회 대원들은 군동면대 대원들을 위해 10만~20만원의 성금을 희사해 순찰차량을 마련할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 강진군방범연합회는 전남지방경찰청장의 감사패와 20명의 대원들이 군수가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기도 했다.

강진군방범연합회는 조직은 11개 읍·면 지역 방범대로 구성돼 남자대원 239명, 여자대원 114명등 총 353명에 이른다.

군방범연합회 마재숙회장은 "대원들이 지역 주민들이 편안한 밤을 보낼 수 있도록 봉사를 갖고 있다"며 "11개 읍·면 대원들이 형제같은 우애로 굳은일, 좋은일들을 마다하지 않고 모든 행사를 지원하는 모범이 되는 단체가 되겠다"고 말했다.

자율방범 윤리현장

1.  우리는 봉사하는 사람으로서 주민의 안녕에 주체가 된다.
2.  우리는 엄숙한 소명앞에 솔선수범하는 정신으로 방범활동의 주역이 된다.
3.  우리는 불의를 물리치고 언제나 봉사하는 방범인으로서 범죄없는 사회에 귀감이 된다.
4.  우리 전라남도 자율방범 연합회 대원은 봉사하는 사람으로서 주민의 신뢰받는 방범인의 기수가 된다.

⊙ 깃발의 의미 - 봉사세상 파수꾼 의미 담겨

   
 
강진군방범연합회 기에는 중앙에 강진군을 상징하는 마크에 경찰의 상징인 참수리 마크를 조합하여 강진군자원봉사단체의 의미와 경찰협력단체의 의미를 담아 두었다.

또 바탕 노랑색은 밝은 봉사세상을 열어가자는 뜻이 담겨 있다. 기 중앙의 고려청자매병 11개는 1개읍, 10개면 방범대를 상징한다.

테두리 월계수모양은 11개 읍·면 각 지역대 방범대가 형제 같은 우애로 서로 화합하고 방범대가 하나다를 상징한다. 기 바탕의 검정색은 방범대가 지역민들의 야간의 파수꾼이 되는 뜻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