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와 재래시장 공존의 길은 없는가 - 4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공존의 길은 없는가 - 4
  • 김철 기자
  • 승인 2007.09.1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정부단체가 지역상권을 살린다
▲ 영국최고의 유통체인인 테스코. 대형마트에서 소형 편의점까지 영국 전체를 대표하는 유통체인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지역주민들은 대형마트와 지역상점을 고루 이용하고있다.
TCM의 연합회인 ATCM은 이를 보조한다. ATCM은 지난 91년 설립돼 영국 전역의 사업과 투자중심축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ATCM은 1만여개의 정부관련단체와 연결해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공급해주게 된다. 상권지역 환경 개선과 개발을 위해 상가외관개선, 아케이드 가로등 설치, 이벤트공간 및 휴식공간을 조성해준다. 상가의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도 다양하다.

세일이벤트와 지역축제, 시민단체와 연계한 행사를 도와준다. 또 상가내의 범죄예방을 위한 경비 및 청소도 지원한다. CCTV설치와 방범연락망, 방범초소, 도로청소 등에 도움을 준다.
 
이런 활동들은 매니저들의 일이기도 하다. 매니저는 쉽게 도시전체의 활성화를 위한 준공무원으로 보면 된다. 상권이 몰락한곳을 분석해 소상공인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에게 일자리창출과 다양한 활성화방안이 이들에게서 시작된다.

TCM은 종합적인 상권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주식회사 개념이다. TCM 활동비의 80%는 중앙정부나
▲ TCM의 연합체인 ATCM의 경영담당 사이먼퀸씨가 역할을 소개하고 있다.
지자체 보조금으로 충당된다. 나머지는 민간부담금으로 20%정도로 건물소유자, 상인회비, 대기업후원금, 광고비, 이벤트 수익등으로 만들어진다.

이런 조직들이 만들어지고 활동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대형마트로 발생하는 상권의 몰락을 견제하는 것이다. 영국에도 테스코와 아스다 등 대형유통업체들이 대형마트부터 골목길 상점까지 체인점으로 서민들의 생활에 깊게 들어와 있다.

대형유통업체들의 지역소상공인과 재래시장의 위협을 막기 위해 시민단체들의 활약도 대단하다. 테스코업체를 감시하고 영업확대를 막는 테스코폴리, 아스다업체의 무차별적인 입점을 방어하는 아스다와치등 시민단체들의 꾸준한 활동이 뒷받침 되고 있다.

또 이런 시민단체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대형유통업체들의 견제로 끝나지 않는다. 지역사회에 자생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역상점이용하기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맨체스터에서 프렌즈 오브더 어쓰(friends of the earth)라는 시민단체의 활동에서 이를 쉽게 찾아볼수 있었다. 이 단체에서는 대형유통업체보다는 지역 소상인들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다. 이중 가장 획기적인 캠페인은 유기농채소 배달서비스.

지역주민들이 싱싱한 유기농채소를 대형유통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직거래로 채소상인들은 많은 이윤이 남게 되고 주민들은 싼가격에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하게돼 높은 인기를 누렸다. 이처럼 시민단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상권을 보호하면서 대형유통업체를 견제했다.

노리치시는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을 법적으로 막으면서 시작됐다. 녹색당을 중심으로 노리치시 도시계획위
▲ 노리치소상공인들이 노리치레인이라는 축제를 만들어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한 상점에 붙어 있는 노리치레인마크
원회에서 대형유통업체의 입점을 반대했다. 이런 상황속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대형업체들의 입점을 막아야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도시계획심사과정을 주민들에게 자세하게 알렸다.

또한 수백년전통의 골목길 상점을 지키기 위해 노리치레인이라는 축제를 만들었다. 거리축제를 만들어 차량들이 다닐 수 없는 축제를 만들었다. 당연히 축제에 인파가 몰리면서 지역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들은 안정을 찾아가고 점차 상점들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이런 과정속에서 재래시장을 시청앞에 자리잡도록 재개발사업을 거쳐 축제와 골목상점, 재래시장이 한곳에 자리잡은 현재의 형태를 만들어냈다.
▲ 노리치 시의회에서 안드리안 노메이 시의원이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 여기에 빈 점포에 대한 지원책도 뒤따른다. 지역에서 생산된 물품을 파는 업체에 대해 임대료를 시에서 1년간 지원해주는 것이다. 지역소상공인들이 정착하도록 지자체들의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다.

영국의 사례를 보면 소상공인과 재래시장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경기활성화를 위해 임대료를 지원하는 지자체, 지역소상인의 물품구매를 알리는 사회단체, 소상공인들이 정착하도록 법률을 마련하는 의원들의 노력까지 모두 하나로 힘이 합해져야한다.

현대 경제사회에서 좋은물건을 싸게 구입하는 선택은 최종 소비자의 몫이다. 하지만 지역경제를 위해 대형마트와 일반 소규모 상점들이 공존하는 방안 없이는 텅빈 도시만이 남게 될 것이다.

▲ 도시계획경제 사회정책부 마리오 올프씨가 소상공인을 위해 개발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