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호)농사정보
(209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2.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한 볍씨를 계속 4년 이상 심으면 잡 이삭이 생기는 등 퇴화되므로 보급종 또는 시범단지에서 생산된 순도 높은 종자를 미리 확보한다. 2002년도 벼 보급종은 11월 25일부터 마을 이장을 통하여 신청 받고 있으니 읍면농업인상담소에서 오대, 상미, 화성, 화영, 일미, 동안, 남평벼 중에서 신청한다. 내년도 종자로 쓸 볍씨는 잘 쓰러지지 않고 기상재해에도 강한 양질 품종을 선택하되 이삭 패는 시기가 서로 다른 3~4가지 품종을 선택하여 기상재해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키도록 한다.

〈경제작물〉

○ 과수 밑거름은 땅이 얼기 전까지 주되 토양개량을 겸한 깊이갈이를 한 후 유기물, 석회, 인산 등의 거름을 흙과 골고루 섞어 넣도록 한다. 밑거름을 줄때는 나무마다 똑같은 량을 주지 말고 나무세력에 따라 주는 량을 조절하고 새로 과수원을 조성 할 농가는 땅이 얼기 전까지 묘목을 심도록 한다.

○ 시설하우스는 보온시설 및 장비를 수시 점검하여 한파에 대비하고 병해충 예방에도 힘쓴다.

〈축 산〉

○ 가축의 운동량이 줄어들고 일조량이 감소하면서 발정지속기간이 짧아지는 등 수태율이 낮아지게 되므로 운동과 일광욕을 수시로 시키고 발정예정일을 미리 계산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등 집중적인 번식관리를 하도록 한다.

○ 겨울로 접어들면 유지율이 높아지고 건물섭취량이 늘어나며 추위에 적응하기 위한 유지에너지가 더 요구되므로 사료의 에너지 농도를 조정해주고 밤에는 건초나 볏짚 등을 충분히 급여하여 만복감을 주도록 한다.

〈제공: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