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군수 시정연설
윤군수 시정연설
  • 강진신문
  • 승인 2002.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김남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13회 강진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2003년도 우리군의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군정운영의 기본방향과 주요 역점시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2003년도는 민선3기 군정이 본격적인 궤도에 진입하고, 지역발전이 가시화되어 군민에게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중차대한 해를 맞아 우리군의 무한한 잠재역량을 표출시켜,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을 다짐드리면서, 2003년도에 우리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주요역점 시책과 사업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전국 제일의 문화군 육성을 위해 문화관광 산업 진흥에 군정의 최대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저는 우리군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겠지만, 문화 관광산업 육성과 친환경농업 육성은, 우리군이 발전시켜야 할 중심축이 되어야한다고 확신합니다. 서해안 관광벨트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대구도요지 관광지 조성사업과, 정다산 유적지 정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2007년까지 완공목표로 추진중인 전라병영성 복원 사업의 조기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하멜전시관 건립등 네덜란드 촌 조성사업과 주요관광지 화장실을 현대식으로 신축하는 등 아름다운 화장실 가꾸기 운동을 추진하고, 청자자료박물관과 다산유물 전시관에 전시할 진품유물을 적극 확보하여, 전시관 위상제고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국축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한 청자문화제는 내년 제8회 행사도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그 명성에 걸맞게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전국 유명 여행업체 초청 팸투어 실시와, 관광객 유치 우수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택시기사 등 운수업체 종사자의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해 해외연수를 실시하겠으며, 지역특성을 살린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등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가겠습니다.

둘째, 소외계층을 보호하고 경로효친사상을 고취하여, 군민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복지행정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을 비롯한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보장과 자활자립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는 등, 소외계층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관심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전문 요양시설을 신축하여, 중증 노인환자들의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현재 운영중인 노인복지회관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마을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 하여, 건강하고 보람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농어촌 의료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해, 첨단시설과 장비를 갖추어 내년에 새롭게 준공하게될 보건소 이전신축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거동 불능자와 의료인간 자매결연사업, 찾아가서 보살피는 방문진료제 실시 등, 소외계층에 대한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여, 군민 모두가 더불어 사는 한마음 공동체 사회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여성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회관을 건립하고, 자격증 취득 및 컴퓨터 교육 등 여러분야에 대한 사회교육을 확대실시 하겠으며, 여성단체의 지위향상과 활성화에도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21세기 지역발전을 주도하게 될 관내 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인재육성기금을 확대조성하고,청소년 어울마당 등 건전한 청소년 활동을 적극 지원‧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험난하고 높은 농수산물 수입개방의 파고를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농어업을 집중육성 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있는 지역개발과 활력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규모 중앙부처 SOC 사업으로 추진하게 될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목포~보성간 철도가 완공되면 강진은 서남부 교통의 요충지로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도청이전에 따른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은, 온 군민이 힘을 합쳐 유치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청자와 다산과의 만남의 다리건설과 마량항 마리나 리조트 단지 조성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여, 문화관광군으로 도약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인간과 자연이 조화된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조상들이 물려준 맑고 깨끗한 환경을 우리의 후손들에게 그대로 물려줄 수 있도록, 늘푸른 강진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내년도 예산편성의 기본방향은, 건전재정 운용을 원칙으로 하면서, 전국 제일의 문화군 육성을 위한 문화‧관광 사업과 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친환경 농업,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복지사업과,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개발 사업에 투자를 강화하여 생산적인 예산편성이 되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과 효율성을 다시 한번 충분히 검토한 뒤,예산이 한푼이라도 헛되이 쓰여지는 일이 없도록 예산집행에 최대한 신중을 기해나갈 것임을, 의원여러분과 군민여러분에게 굳게 다짐 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 사회는 변화와 개혁의 거센 바람이 불고 있으며 더 큰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우리지역의 미래는 희망을 갖고 도전과 실천하는 의지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믿습니다.

저를 비롯한 500여 산하 공직자는 자신감과 사명감, 그리고 진취적인 사고와 인식의 대전환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어 가는 기수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