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호)농사정보
(207호)농사정보
  • 경제부
  • 승인 2002.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점검·정비 요령

농업인이 구입한 대부분의 농기계는 고가제품으로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면 수명을 단축시키고 경제적인 손실을 입게 되므로 농사일을 마무리하는 이 시기에 점검 정비를 잘하여 보관 또는 사용한다.

〈공통사항〉

○ 포장이나 노선에 방치한 농기계는 보관할 장소로 옮기도록 한다.

○ 기계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은 물로 깨끗이 씻어낸 후 물기를 제거하고 기름칠을 해야 할 곳은 새 오일로 충분히 기름칠을 해 준다.

○ 기계 외부를 한바퀴 돌려 볼트, 너트가 풀린 곳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각종 클러치나 레버, 벨트 등은 약간 풀려 있는 상태로 해둔다

○ 바퀴의 공기를 평소보다 약간 더 넣어 나무받침 위에 올려놓으며 축전지(battery)는 어스신(-선)을 떼어놓아 방전을 줄여준다.

○ 습기가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보관창고에 보관하되 직사광선을 피하고 덮개를 씌어준다.

〈주요기종 보관관리〉

○ 트랙터 : 클러치 패달을 밟아 놓은 상태로 해 두고, 유압 리프트압을 올려놓는다.

○ 이앙기 : 이앙암 스프링을 풀려있는 상태로 보관한다.

○ 방제기 : 기체와 호스태에 약액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분무기나 호스내의 물을 완전히 제거해 준다.

○ 콤바인 : 녹슬음 방지를 위하여 예취날, 체인에 그리스를 발라준다.

탈곡부에는 왕겨를 새 오일에 묻혀 탈곡부를 회전시키면서 집어 넣으면 손이 미치지 않는 부분까지 오일이 골고루 묻어 녹슬음을 방지하고 쥐의 피해를 막을수 있다.

○ 곡물건조기 : 기계 내부에 남아있는 곡물을 깨끗이 청소해 주고 투입구, 배진등 등을 막은 후 전원을 모두 차단한다

<제공:강진군 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