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철 효자노릇 제대로 하네!
농번기철 효자노릇 제대로 하네!
  • 김철 기자
  • 승인 2024.06.1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농협 영농성수기 공동취사장 운영

 

강진농협(조합장 진성국)은 지난달 29일부터 6월4일까지 7일간 바쁜 영농성수기에 농업인들이 일손을 덜어 드리고자 공동취사장을 운영했다. 
 
영농 성수기철 농업인들의 취사 부담을 덜어주고 영농효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그 인기가 매년 높아지고 있다.
 
강진, 군동, 성전지역으로 확대 실시한 공동 취사장은 강진읍 부춘마을 체험관, 군동면 농협유통센터내 공공급식센터, 성전면 오산마을 회관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마련한 공동취사장에 날마다 평균 이용농업인이 700여명이 넘을 정도로 큰 호응과 관심으로 진행됐다.
 
바쁜 농사철 농촌인구 감소, 고령화 등으로 일손이 턱없이 모자란 농촌현실에서 여성농업인들은 남성 못지 않은 농사일을 해내고 있다. 하지만 여성농업인의 경우에는 농사철에 논밭에서 일하다가 점심때가 되면 집으로 돌아가 밥상을 차려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린다. 
 
강진농협은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점심을 제공하기 위한 시도가 바로 공동취사장이다. 
 
공동취사장은 강진농협 부녀회장들과 임직원이 음식을 조리해 바쁜 영농철 농업인에게 점심을 제공하여 조금이나마 일손을 덜어주어 인력 손실을 줄여 부부 공동 작업으로 작업능률이 올라가고 인건비도 절감되는 효과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진성국 조합장은 "일주일간 일손절감과 농업인들의 건강을 챙겨드리기 위해 공동취사장을 운영한다. 농사일이 바쁘고 힘들지만 함께 맛있게 식사하시고 농사에 관한 정보도 나누고 이웃간의 정도 돈독해지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해 가는 계기가 되었으며 한다."며 "본격적인 농번기 늘 건강에 유의 하면서 올 한해에도 풍년농사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