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이 편안한 안전 도시 강진 만든다
군민이 편안한 안전 도시 강진 만든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4.04.0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2023년도 재난관리 실태' 공시

 

강진군(군수 강진원)이 2023년도 재난관리 실태를 군 누리집을 통해 군민들에게 공시한다고 1일 밝혔다.
 
재난관리 실태 공시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매년 3월 31일까지 전년도에 추진한 재난관리 분야 투자 현황 및 운영 성과 등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군민에게 공개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재난관리 실태 공시 대상은 전년도 재난의 발생 및 수습 현황, 재난 예방조치 실적, 재난관리기금의 적립 현황,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의 작성 및 운용 현황 등 총 13종으로 재난관리 실태를 통해 최근 5년간 재난관리 현황 등을 알기 쉽게 수치화 및 도표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강진군에서는 재난관리기금으로 2억1천만원을 확보해 법적 적립 기준액의 100.5%를 확보했으며 재난 대응 조직 구성 및 정비, 재난 대비 교육·훈련, 재난관리자원의 관리 등을 충실히 이행해 신속한 재난 대응 및 복구에 적극 나섰다는 평가이다. 
 
강진원 군수는 "재난관리실태 공시는 재난 행정이 나아갈 방향을 군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강진군의 재난관리 역량과 책임행정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며 "군민이 편안한 안전도시 강진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체계적인 대비와 대응 활동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에 더욱 매진해 재난관리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총괄로 지난 2023년도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었고 호우 및 한파로 인한 사유시설 피해가 5억9천100만원이 발생했고 복구확정액 12억5천200만원을 지급했다고 알렸다. 
 
이어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 홍보를 위하여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을 추진하였으며,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캠페인 등 총 17건 실시하였고, 재난 및 안전 관련 보도자료는 총 76건 보도했다고 적시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4조에 따른 재난관리자원의 비축 및 장비·인력의 지정사항으로 재난관리자원 비축을 위한 방재물자는 6종류 7천345개, 의료시설 38개, 이재민 수용시설 319개소로 1만2천985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지진대피시설은 19개소를 확보하여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