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 강진한우 획기적으로 발전한다
[사설1] 강진한우 획기적으로 발전한다
  • 강진신문
  • 승인 2024.04.0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이 한우산업 육성과 획기적인 발전을 위해 한우 개량 및 계획교배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강진완도축협은 지난달 25일 한우산업 발전과 한우개량에 관한 기술 정보공유로 한우농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우량 축의 생산·확대를 위해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래 강진완도축협 조합장, 이재윤 한국종축개량협회장, 김경국 강진군 축산과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한우 혈통정보 및 개체별 유전능력평가 결과와 번식정보 등 다양한 개량 자료를 공유하고, 유전체 분석검사 자료를 활용해 계획교배시스템 구축 및 원스톱 개량 서비스 제공 등 강진 한우 1등급 출현율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강진군은 지난 2018년부터 7년째 강진완도축협 및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력해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한우 개량으로 고능력 우량 번식 암소 육성과 우량 송아지 생산 및 선발을 위해 올해 1억8천만원을 투입해 우량한우 및 우량송아지 심사, 등록, 컨설팅 혜택을 농가 자부담 없이 100% 지원하고 있다.
 
또 자체사업비 8천만원을 확보해 한우 유전체 검사를 추진 중이다. 혈통 등록 암소를 검사 대상우로 선정해 모근을 채취하고 '유전자+염색체'를 검사해 한우 형질(도체, 체형, 번식) 능력 분석 및 개체별 현장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우량 한우는 보존하고 저능력우는 조기 도태를 결정, 한우개량 기간을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강진군은 수년간 한우개량에 집중한 결과, 눈에 띄는 성과로 관내 암소 전체 사육두수 중 99.4%가 한국종축개량협회에 기초·혈통·고등등록우로 관리되고 있으며 높은 등록률을 보이고 있다. 성장세가 가파른 강진군의 한우품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