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 조사설계용역 착수 보고회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 조사설계용역 착수 보고회
  • 김철 기자
  • 승인 2023.11.10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유토피아 플랫폼 구축 기회 마련...실질적인 사업추진

 

강진군은 지난달 24일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사업 조사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군청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순철 부군수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에는 주민추진위원회, ㈜도화엔지니어링을 비롯한 용역사 및 관계 공무원 등 약 30여명이 참석했다.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 사업은 민선 8기 역점사업 중 하나로, 두 차례의 주민설명회를 통해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 5월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1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그 후 사업수행능력평가 및 입찰방식을 통해 조사설계용역 수행업체를 선정·착수함으로써 실질적인 사업 추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마을정비계획, 사업시행계획(기본 및 실시설계), 환지계획으로 이루어진 이번 용역은 지역특성을 살린 정주공간 마련, 기존 주민과 귀농·귀촌인이 어울려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 도입, 강진군 특화 일자리와 연계한 입주민 소득 창출, 수(水)공간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수변 생태마을 조성 등 네 가지의 개발 방향을 설정했다.

이와 함께 마을안길 조성시 입주자의 조망권 확보를 위해 대상지 내 단차, 산지 형태를 고려해 계획하고,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의 기본계획과 본 조사설계용역이 긴밀히 협의하여 동시 추진하며, 환지방식 성공의 가장 큰 요건인 주민 동의를 위해 지속적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것 등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특히 임천지구는 대상지 내 농업진흥지역이 36%를 차지해 이 지역의 해제를 위해 농식품부와 사전협의가 필요할 경우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됨에 따라 농업진흥지역 해제가 불가능할 경우  군은 농업보호구역 내 허용 용도 위주의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