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암중 '공부주도 365운동' 계속 이어져
도암중 '공부주도 365운동' 계속 이어져
  • 김철 기자
  • 승인 2023.04.10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아몬드 칼라 학습플래너 쓰기로 수용성 높여

 

도암중학교(교장 이숙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5차원 전면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365일 공부하자는 '공부주도 365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도암중학교가 진행하고 있는 '공부주도 365운동'의 시작은 학생들이 다이아몬드 칼라 학습플래너를 쓰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칼라 학습플래너는 우리 학교에 재직 중인 주신영 교사(진로진학상담)가 직접 개발한 것으로 실력 향상과 인격 성숙을 위한 수용성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칼라 학습플래너는 학기용과 방학용으로 제작되는데, 학기용은 학생들이 하루 시간표에 맞춰 예습, 수업 대응, 3분 복습, 방과 후 복습, 시간별 학습 내용 키워드 쓰기 활동을 확인하고, 학(學)의 시간과 습(習)의 시간을 분석하며, 방해 요소 및 극복 방안을 기록한다. 또한 내일 공부 계획을 세우고 오늘 감사한 일을 기록하며, 하루 기분을 돌아봄으로써 정서지능을 높이고 자신을 칭찬하는 글을 작성함으로써 성장 마인드셋을 키우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방학용은 5차원 전면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지력, 심력, 체력, 인간관계 능력, 자기관리 능력을 키우는 활동을 기록하고 오늘 할 일과 실행한 내용을 기록하며, 오늘 공부 계획, 오늘 감사한 일, 정서지능 높이기 활동과 성장 마인드셋 키우기 활동을 기록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이처럼 매일매일 학습플래너를 작성함으로써 시간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기르고,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힘을 키워나가게 된다. 또한 학기 말에는 다이아몬드 칼라 학습플래너를 성실히 잘 쓴 학생들을 선별해서 시상하며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