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고용안정을 위한 2023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
[기고] 고용안정을 위한 2023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
  • 노병순 _ 통계청 강진사무소 소장
  • 승인 2023.04.10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병순 _ 통계청 강진사무소 소장

봄꽃들이 만발하는 4월, 코로나19로 인하여 힘든 시간을 보내며 지금 우리 사회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비대면 생활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 시장의 매출증가, 이를 반영한 택배종사자의 고용 증가 등 각 분야의 새로운 변화에 익숙해져 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및 지자체에서는 각종 일자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고용시장의 찬바람은 부인 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이다.

지자체는 지역별 특성으로 인한 지역 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시도별 일자리 문제를 살펴보면, 어떤 지역은 제조업 기능 인력 수급이 문제이고, 어떤 지역은 농수축산 관련 인력이 문제이다. 그 지역만의 특색을 반영한 세분화된 지역단위 통계자료가 생산되어야만 지역정책 수립에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역별고용조사는 지역에 알맞은 고용정책을 수립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통계조사로 시·군·구 단위의 고용현황과 산업 및 직업의 고용구조에 대한 세분화된 자료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국가통계이다.

통계청 강진사무소에서는 관할 지역인 강진·해남·완도지역 2천480 표본가구를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를 4월 19일~5월 4일까지(16일간) 실시한다.

조사내용은 주당취업시간, 구직활동여부, 취업희망여부, 산업 및 직업 등 총 31개 항목을 조사하게 된다. 응답자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으로도 답변할 수 있으며, 인터넷 조사기간은 4월 19일~4월 30일까지(12일간) 실시한다.

응답자 여러분의 정확하고 진솔한 답변은 현재 우리 사회에 불어닥친 코로나19는 물론, 다양한 사회현상의 파도를 이겨내는 나침반이 돼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조사환경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내가 답변한 통계자료가 나를 비롯한 지역민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음을 인지하며,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는 안심하고 2023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응답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