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망고' 초촉성재배 성공...수확시기 확- 당겼다
'애플망고' 초촉성재배 성공...수확시기 확- 당겼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3.04.04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 시기 두 세달 빨라지고 3배 높은 가격 판매

 

강진군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 육성하고 있는 아열대과수 '애플망고' 가 타 지역보다 획기적으로 수확기를 앞당기는 '초촉성재배'에 성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망고를 도입, 시범 재배와 연구를 통해 조기 수확에 대한 기술을 배양해오다 최근 조기 수확하는 기술을 완성했다고 28일 밝혔다.

강진읍에서 4천㎡의 애플망고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최명환 대표는 지난 18일 공판장에서 처음 망고를 출하했고 3kg 박스당 30만원이 넘는 단가를 받아 주위를 놀라게 했다.

이번 수확은 올해 대한민국 육지부 최초 수확으로 6월 수확 평균 가격 10만원(3kg)에 비해 3배가량 높은 가격을 받은 것으로 특히 맛과 품질 면에서 타 지역 망고보다 더 우수하다는 평가이다. 실제로 강진 애플망고의 경우 20~22브릭스(Brix·과실의 당도 단위)까지 나오는 걸로 확인됐다.

최 대표는 "지금은 국내산 애플망고가 거의 없는 시기여서 시장에서 귀한 대접을 받는 것 같다"면서 "대부분의 망고는 6~7월 사이에 출하되는데 주산지인 제주도부터 공급량이 몰려들어 해당 기간에는 고가 판매가 어렵고 여름철 고온으로 작업이 힘든 점도 도전의 이유가 됐다"고 말했다.

강진은 일조량이 많고 토양이 찰진 덕에 망고 맛이 좋아 수확기를 앞당기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하에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 결실을 맺었다. 군은 현재까지 4농가, 1ha의 면적으로 망고 재배면적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특유의 맛과 향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애플망고는 아열대화 되어가는 기후변화와 높게 형성된 수취단가에 맞춰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