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민이라면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휴대전화로 마을방송을 들을 수 있게 된다.
강진군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마을 소식을 전달하기 위해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주요 정보전달 수단인 마을방송은 그동안 잦은 스피커 고장과 울림 현상 등으로 전달의 정확성이 저하되면서 불편을 초래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진군은 기존에 설치된 스피커뿐 아니라 '강진군 스마트마을방송' 앱을 통해 개인 휴대전화로 마을소식과 행정, 재난, 알림 등을 송출한다는 방침이다.
주민들은 스마트 마을방송을 통해 전화를 받듯이 어디서든 편하게 방송을 들을 수 있고, 마을 이장은 방송 청취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마을방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년층을 위해 마을회관을 찾아가는 순회교육으로 주민들과 소통하며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를 적극 보급할 예정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강진군 스마트마을방송'을 검색하거나, 강진군 홈페이지 '강진군 공공앱 바로가기'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군에서는 스마트 마을방송은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선 군민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의 일환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군정 전반에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빠르고 편리한 삶을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강진군에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스며들고 있다.
저작권자 © 강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