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고향사랑기부제, 내 고향 강진 내가 살린다!
강진 고향사랑기부제, 내 고향 강진 내가 살린다!
  • 김철 기자
  • 승인 2023.01.1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부하go! 혜택받go! 강진 고향사랑 기부제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지역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는 '강진 고향사랑기부제'가 1월 1일 본격 시작됐다.
 
개인의 자발적인 기부로 자주재원이 열악한 강진군의 재정을 확충할 수 있고 답례품 구매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되는 만큼 고향사랑 기부제가 지역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내 손으로 내 고향 강진 살리는 '아름다운 기부'
고향사랑 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에 기부하면 지자체가 이를 모아 주민복리 증진 등에 사용하는 제도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편중된 세수를 지방으로 재분배하는 차원에서 지난 2021년 10월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데 따른 것이다.
 
기부금 한도는 개인당 연간 500만원으로 기부금 10만원까지는 전액, 10만원 초과시에는 16.5%를 공제받을 수 있다. 기부액의 30% 범위 내에서 답례품도 제공받을 수 있다.
 
10만 원을 기부하면 세액공제 10만원과 3만원 상당의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어 13만원의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이다. 또 100만원을 기부하면 세액공제 24만8천500원과 30만원 상당의 답례품을 받아 54만8천500원의 혜택을 받는다.
 
이렇게 소중한 손길로 모은 고향사랑 기부금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기금으로 운용해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 주민 문화·예술·보건 등 증진 및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목적으로 쓰여진다.
 
강진군은 투명한 기금 운용을 위해 기금 사용 현황과 사용처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 신선한 농산물부터 푸소 체험권까지
고향사랑 기부제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답례품 선정을 위해 강진군도 많은 공을 들였다.
 
고향의 정을 전하면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만한 답례품을 고르기 위해서다. 고심 끝에 강진군이 내놓은 답례품은 강진군을 대표하는 농·수·축산물에서부터 푸소 체험권,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까지 다양하다.
 
최종 선정된 답례 품목은 12개로 농·수·축산물 6개(쌀, 잡곡류, 파프리카, 전복, 건수산물, 한우), 가공식품 2개(묵은지, 토하젓), 공예품 1개(청자), 관광 및 체험상품 1개(푸소 체험권), 서비스 상품 2개(강진사랑상품권, 꽃배달 상품권)이다.
 
지역 대표 농특산물뿐 아니라 '강진'하면 먼저 떠오르는 '고려청자', 또 빠질 수 없는 강진 묵은지, 토하젓 등을 최종 선정했다. 다양한 품목 중 특히 푸소 체험권이 눈길을 끈다. 푸소(FU-SO)체험이란 'Feeling Up-Stress off'의 줄임말로 강진 농가에서 시골의 정서와 감성을 경험해보는 강진만의 색다른 체험이다.
 
푸소 체험권과 같은 관광형 답례품은 강진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해 체류형 관광지 육성과 강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답례품은 기부자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포인트 제도로 운영된다. 기부 시 기부액의 30%의 포인트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포인트 유효 기간 5년 이내에 사용 가능하다. 기부자는 유효 기간 내에 고향사랑e음을 통해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다.
 
군은 선정된 답례품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강진만의 색다른 답례품을 발굴하여 기부자의 선호도에 맞는 답례품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 기부 방법은?
기부금 납부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다. 먼저 첫 번째로 고향사랑 기부제 종합정보시스템인 고향사랑e음(운영시간 07:00~23:00)을 통해 온라인으로 기부하는 방법이 있다.
 
기부자는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본인인증, 지자체 주민 여부, 해당 연도에 납부한 기부액 등 기본 정보를 확인한 후 기부할 지자체와 기부금을 선택하면 된다.
 
고향사랑e음에서는 주민등록시스템과 연계돼 법률에서 정한 주소지 기부 제한 및 기부 상한액인 500만 원 초과 여부를 실시간 조회 가능하고 답례품 배송 내역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과도 연계돼 기부금액에 대한 세액공제도 별도 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처리된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국 5천900여개 농협 창구를 방문해 접수가 가능하다. 은행 방문 시에는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고 근무시간(오전 9시~오후 3시 30분)에 방문해야 한다. 기부자는 창구에서 기탁서 및 동의서를 작성하고 기부금을 수납하면 된다.
 
경기침체와 인구감소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강진군의 재정 여력에 힘을 보태고 나아가 지역 특산품의 판로 확장까지 도모하는 중요한 제도인 강진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 지금, 강진군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의 관심이 필요할 때이다.
 
강진원 군수는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강진 고향사랑 기부제에 적극적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며 "기부금으로 보내주시는 소중한 마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고품질 답례품과 전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금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고향사랑 기부제 기부 방법
[온라인]
①고향사랑e음(https://ilovegohyang.go.kr)접속 → ②회원가입 → ③ '기부하기' 클릭 → ④기부 지자체 선택(강진군) →  ⑤기부금액 입력 → ⑥기부방법 선택(계좌이체, 카드결제, 간편결제) → ⑦인증서(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인증 → ⑧납부 완료 → ⑨기부포인트 적립 → ⑩답례품 선택
[오프라인]
①농협 영업점 방문 → ②본인확인 → ③기탁서 작성 → ④전자납부번호 부여 → ⑤납부신청서 교부 및 서명 → ⑥기부금 납부 → ⑦안내문 교부 → ⑧기부금 납부영수증 교부 및 답례품 관련 안내 → ⑨답례품 선택(고향사랑e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