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따뜻한 가정을 책임지는 주택용 소방시설
[기고] 겨울철 따뜻한 가정을 책임지는 주택용 소방시설
  • 박남규 _ 강진119안전센터장
  • 승인 2022.12.14 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규 _ 강진119안전센터장

몸과 마음이 차가워지는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대한민국 어느 지역이든 주택에서 난방 기구 사용이 늘어나 주의가 필요한 계절이기에 각 소방서에서는 겨울철 화재 예방에 나서고 있다.

주택은 시민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머무르는 장소이며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수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화재'라는 단어에 경각심은커녕 간단한 소방시설조차도 신경 쓰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19~2022) 전국 화재 발생 150,347건 중 주택화재만 39,068건이며, 그 화재 속에서 약 686명이 사망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3년간(2019~2022) 전라남도의 총 화재건수는 10,225건이며, 그중 주택화재만 1,904건이고 55명이나 사망하였다.

이러한 사례를 보면 화재 중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주택 '화재'라는 단어에 경각심을 가지고 화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택 화재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제일 중요한 점은 초기진화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간단한 사용법으로 초기진화를 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가정용 소화기'와 경보를 울려 시민들을 대피토록 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가정용 소화기는 능력 단위 1 이상의 A(일반) B(기름) C(전기) 등 화재에 쓰이는 소화기를 말하며 일상생활에 있어 흔히 볼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이다.

소화기의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화재 발생 시 핀을 뽑고 화점을 겨냥하여 악수하듯이 눌러주면 분말 형태의 소화약제가 뿜어져 나와 화재를 향해 빗자루로 쓸 듯이 뿌려주면 된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시 연기 또는 열을 감지하여 내장된 배터리로 화재 발생을 알리는 경보음이 울리는 시민들의 대피를 도와주는 장치이다.

설날이나 추석에 시골집에 방문해서 식사를 준비하다가 음식을 태운 기억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만약 이런 상황이 지켜보는 사람 없이 발생했다고 생각해 보자. 단독경보형 감지기만이 초기에 상황의 긴급함을 알려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소화기도 쉽게 화재의 초기진화를 도와줄 수 있으며 감지기 또한 화재가 최성기로 도달하기 전 화재를 미리 인식하여 대피 등을 유도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소화기를 사용하여 초기에 화재를 대응해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결론적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간단한 사용법을 가진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소방시설로써 우리 가족과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겨울철에 몸과 마음이 따듯한 가정을 책임질 수 있는 주인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