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청년인구 유입 반드시 필요"
"도시재생, 청년인구 유입 반드시 필요"
  • 김철 기자
  • 승인 2022.10.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정석교수 특별강연 진행

 

강진군은 지난달 30일,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정 석 교수를 초청해 병영면 성남리 양곡창고에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병영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날 강연은 병영면 도시재생 주민협의체와 주민 50여 명이 참석했다. 강연은 '로컬에서 더 행복한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재생의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정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인구절벽과 지방소멸 시대에 필요한 청년 인구 유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역 주민과 청년들이 협업하여 주도적으로 지역을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역을 살리는 인구 유입 방안으로 청년들의 로컬 창업, 베이비부머들의 로컬 이주, 학부모들의 로컬 유학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정 교수는 강연 후 병영면 도시재생 거점시설과 병영성 등 주요 역사·문화 자원을 직접 둘러보는 시간을 갖고, "병영은 매우 훌륭한 자원이 보존되어 있는 곳이며, 지역의 문화적 재생을 위해서는 마을과 도시 단위에서 전체를 아우르는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후 지역 청년들 2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로컬과의 상생으로 청년들이 더 특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며 격려했다.

건설과 위길복 과장은 "많은 주민들이 강연에 참석해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주민이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해 주민 참여를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강연을 맡은 정석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도시공학과를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북촌 한옥마을과 인사동 보전, 걷고 싶은 도시 등 여러 도시설계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한 도시재생 최고 권위자다. 저서로는 '나는 튀는 도시보다 참한 도시가 좋다', '도시의 발견', '천천히 재생' 등이 있다.

병영도시재생사업은 지난 4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병영 도시재생대학 개강식으로 시작됐다.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도시재생을 통한 관광 및 상권 활성화 사례와 전라병영성과 한골목길 특화재생, 지역 역사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 마을 거점 시설 조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마을재생 전략 등을 알렸다.

총 141억원 규모로 추진되는 병영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병영면 성남리 한골목길 일원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4년 동안, 노후주택정비와 한골목길 개선, DIT문화센터 등 생활SOC 조성, 마을호텔 조성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