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강진 건설 로드맵, 최종 '60대 프로젝트' 확정
新강진 건설 로드맵, 최종 '60대 프로젝트' 확정
  • 김철 기자
  • 승인 2022.10.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부서에 군민 생활 밀착형 프로젝트 부여로 행정의 균형 강화

 

강진군이 13일, '일자리와 인구가 늘어나는 강진의 기적' 달성을 위한 로드맵으로 5대 분야 60대 사업을 최종 수정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선 8기 군정 로드맵은 당초 4대 분야, 50대 사업에서 도시 발전의 장기적인 비전을 추가5대 분야, 55대 사업으로 변경됐다가 다시 군청 전 부서에 1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부여하고 행정의 균형을 강화하기 위해 60대 프로젝트로 최종 확정되었다.

5대 정책 분야는 인구증가로 강진 희망 만들기, 관광객 500만 유치로 관광 강진 만들기, 건강하고 행복한 강진 만들기, 융복합산업으로 고소득 강진 만들기, 투자유치로 남해안 거점 도시 만들기로, 군은 도시 발전의 장기적인 비전을 추가해 '일자리와 인구가 늘어나는 新강진 건설'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50대 사업에서 55대 사업으로의 수정 보완 과정에서는 '교육을 통한 휴먼 강화', '깨끗한 공중화장실 등 기반 시설 조성', '전남 중남부권 철도 건설' 등 3건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고, 나머지 2건은 '쌀귀리 특구 조성과 옴천 토하 특구 조성'을 분리해 힘을 실었다.

55대 사업에서 최종 60대 사업으로는 '스포츠산업 활성화로 군민소득 2배 향상', '강진 허브랜드 조성', '미생물 공급을 통한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 '광역상수도 공급 확대', '건축물 디자인', '군민 공감 복합민원 서비스 확대'가 추가되었고, '친환경, 친고용 중심 민간 투자'는 기 2건에서 '제2골프장과 해양리조트 유치'로 통합되었다.

이번에 발표된 5대 분야, 60대 사업은 강진원 군수가 취임과 함께 제시한 '일자리와 인구가 늘어나는 강진'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안으로, 군은 부서별 상시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매주 주간 업무보고를 통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 질주한다는 계획이다.

강진원 군수는 "분명한 목표와 섬세한 전략을 통해 우리는 원하는 곳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제 정해진 분명한 방향에 따라, 속도전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중에서도 강진군은 인구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인구가 1949년 관측 이래 사상 최초로 줄어들며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전국 89개의 지방 소멸 위기 지역 중 하나인 강진군이 '강진의 기적, 인구 5만명 달성 기본 계획(안)'을 통해, 관광객 대거 유입을 통해 인구 5만명을 달성하겠다고 알리고 있다.

인구 5만명 달성은 민선 8기 주요 목표인 '5555 전략' 가운데 하나로 나머지는 연간 관광객 500만 명 유치, 신규 일자리 5천 개 창출, 가구당 연소득 5천만 원 실현 등이다.

민선 8기의 목표인 '일자리와 인구가 늘어가는 강진의 기적'을 이루기 위해 군은 생태 관광, 생활 관광, 소규모 여행, 안전과 힐링 등 '웰니스 관광'으로의 변화와 광주-강진 고속도로, 목포-부산 고속철도 등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의 긍정적 환경 변화에 주목했다.

특히 여기에 초연결성과 초지능화를 특성으로 한, 4차 산업 혁명의 전면적 활용을 통해 수도권에서 멀고 작은 도시, 강진의 기회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군은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조직 개편을 통해 '인구정책과'를 신설하고 인구 유입을 위한 정책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인구정책과에는 인구 정책 중장기 계획 및 종합대책을 별도로 맡은 주무팀인  '인구정책팀'을 필두로 청년지원팀, 일자리경제팀, 소상공인지원팀, 기업지원팀이 포진되어 청년 위주의 일자리, 소상공인, 강진산단, 농공단지 기업 지원 등을 통해 인구 유입을 추진한다.

'강진의 기적, 인구 5만명 달성 기본 계획(안)'은 현재 강진의 인구, 3만 3천 명에서 5만 명 달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된다.

인구 5만명 달성의 연도별 추진 로드맵에 의하면, 고정인구는 최근 5년 감소 평균을 10%를 적용해 주민등록상 인구는 2022년 1년 차 3만3천명에서 5년 차인 2026년까지 2만9천990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일자리 창출로 5천명, 전원주택 조성으로 4천420명이 늘어나고 여기에 관광객을 포함한 유동 인구가 550만명 이상으로 예상돼 유동인구 반영식(유형별 인원수×거주일수/365일)에 의해 약 8천973명의 인구 유입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구 5만명 달성은 관광객 유입과 함께 인구를 직접 유인하는 일자리 5천 개 창출을 통해서 동시 견인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