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2] 강진어민들의 어려움을 알아달라
[사설2] 강진어민들의 어려움을 알아달라
  • 강진신문
  • 승인 2022.08.1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2일 해양수산부 최현호 국장이 어촌양식 정책현장 점검을 위해 마량항 일원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해수부, 전남도, 강진군 합동으로 마량항 물양장 확장 공사 현장을 방문해 혹서기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해상 전복 가두리 양식장을 방문해 고수온 대응사항 점검 및 어업인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기에 여름 휴가철 대비 서중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해 방역 관리사항을 점검하는 시간도 가졌다.

가장 핵심은 해상 전복 가두리 양식장 방문이었다.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양식장 주변 담수화로 전복 2천261만미가 모두 폐사됐다. 이에 군에서는 우량종묘를 입식하고 재해예방 양식그물로 전량 교체하였으나 종묘 생장시기가 3년 이상 소요돼 어업인의 생계가 곤란한 상황이다.

종묘가 생장하는 시기동안 별도의 수입이 없이 생활을 해야하는 어업인들의 피해를 최대한 알리는데 주력했다. 현장에 동행한 유미자 부군수는 전복 가두리 양식장 피해 상황을 강조하며 피해어가에 대한 전복 중패입식 지원사업과 노후화된 서중 어촌체험휴양마을 시설물 리모델링 및 체험 프로그램 발굴 등 활성화 지원을 건의했다.

현장점검에 참석한 해수부 관계자들은 강진군에서 건의한 전복 중패입식 지원, 어촌체험휴양마을 활성화 지원 사업 등에 대한 국비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군에서는 이번 사업이 관광객과 주민들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시행을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