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농장 김옥환 대표 대한민국 신지식인경영 대상
올바른 농장 김옥환 대표 대한민국 신지식인경영 대상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2.07.1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경쟁력 강화 선도에 기여한 공로 높게 평가

(사)전라남도귀농어귀촌인연합회 김옥환(67)회장이 지난 6일 시사투데이 2022 대한민국 신지식인경영 농업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 회장은 무농약 과실 생산과 직거래 활성에 헌신하고 귀농어촌인의 안정적 정착지원을 이끌며 소비자 만족도 향상과 농업경쟁력 강화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대상을 수상했다.

강진읍 보전길에서 올바른 농원을 운영하고 있는 김 회장은 고향 강진으로 귀농해 지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유기농 아열대작물을 일구며 제2의 인생 첫발을 뗐다. 숱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익힌다는 자세로 영농기술, 정보, 지식 습득에 매진했다. 그 과정에서 친환경농업유기농기능사, 종자기능사, 조경기능사 등을 취득했다.

김 회장은 4,000여 평에 하우스 및 노지재배로 키위, 무화과, 사과대추, 감귤 등 무농약 인증 과실을 생산해 전량 직거래를 통해 유통하고 있다. 특히 그는 전국 최초로 참다래 전용 세척기를 자체 개발하고, 후숙이 완료된 키위와 후숙중인 참다래를 별도 포장하여 소비자들이 신뢰도를 높였다. 전국 최초로 참다래 전용 세척기를 자체 개발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하는 등 농업을 통해 다양한 혁신사례를 만들어 냈다.

또한 천연재료로 효소를 만들어 농작물에 활용하고 매일 영농일지에 재배기술, 병해충 피해증상, 생육상태 등을 기입하여 유기농법 매뉴얼을 구축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