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묵은지, 올해 대박 상품으로 인기
강진 묵은지, 올해 대박 상품으로 인기
  • 김철 기자
  • 승인 2021.12.27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특화 품목으로 효자 노릇 톡톡...14개소 묵은지 품절, 2억5천만원 소득 창출

 

국내 김치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라 강진 묵은지가 소비자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강진 묵은지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농가들의 열기도 뜨겁다.

지난해부터 묵은지 산업화 사업 추진을 통해 강진 대표 특산물로 육성시킨 강진군은 강진 묵은지 사업단을 구성해 경쟁력 있고 얼굴 있는 특화 품목이 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강진군은 '강진 묵은지' 표준 매뉴얼을 정립해 강진과 인근 지역 농산물을 100% 사용하여 묵은지를 생산· 판매하여 맛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위생과 안전까지 고려했다.

또 매월 정례회를 개최해 시장 정보 공유, 위생 및 고객응대 교육 실시 등 강진 묵은지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국산 김치 자율표시제 인증에도 동참하는 등 안심 먹거리 정착에 박차를 가하여 중국산 김치 파동으로 요동쳤던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 결과 올해 강진 묵은지 사업단 중 14개소 업체 묵은지가 품절 되었고, 2억5천만원의 농가 소득을 창출하였다. 또 강진 묵은지 사업을 희망하는 신규 농가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단기간에 33개소 업체가 영업 신고를 완료했으며, 9개소가 영업 신고를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김장철을 맞아 강진 묵은지 참여 농가는 약 5만 포기 김장을 완료했으며 약 15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강진군은 묵은지 산업화 사업을 통해 배추, 고추 등 지역 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하고 나아가 가공·산업과 연계한 6차산업 수익모델을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강진 묵은지의 주문 및 문의는 초록믿음직거래지원센터 061-433-8844를 통해 할 수 있다.

묵은지는 관광상품으로 개발 되고 있다. 강진군과 (재)강진군문화관광재단이 강진의 대표 브랜드인 '강진 푸소(FU-SO)체험'과 '강진 묵은지'를 연계한 새로운 여행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전했다.

군은 지난달 27일부터 이틀간 수도권 관광객100여명을 대상으로 강진군 관광과 푸소체험, 김장담그기를 겸한 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