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 공동생활의 집이 따뜻하다
[사설1] 공동생활의 집이 따뜻하다
  • 강진신문
  • 승인 2021.10.18 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서운 추위가 걱정되는 겨울이 다가오는 가운데 최근 준공한 경로당 공동생활의 집이 고령화시대 농촌의 새로운 생활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다.

지난달 16일 작천면 부흥마을에서 경로당 공동생활의 집 준공식이 열렸다. 작천면 부흥마을 공동생활의 집 사업은 마을회관, 경로당 등 기존 시설의 개보수를 통해 공동생활 기능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들이 함께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부흥경로당은 올해 2월 전라남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지난 7월 착공했다.

부흥마을 공동생활의 집 '행복의 집'은 도·군비 4천만원, 마을부담 4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존 경로당시설을 주민들이 사용하는 공간과 분리해 20여평의 규모로 준공됐다.

2~3명의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공동생활이 가능하도록 한 방에 두 명이 생활하도록 방 2개, 주방, 조립식장, 편의시설 등이 갖추어졌다. 또한 부흥 행복의 집은 태풍이나 화재 등 뜻하지 않은 재해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제공 임시거처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7일에는 군동면 오산마을과 도암면 석천마을에서 혼자 생활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공동생활 시설인 경로당 공동 생활의 집을 준공했다. 두 곳 모두 올해 초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시작했다. 이런 시설들은 고독하게 노년을 보내는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 생활하며 고독사 방지 등 복지사각지대 노인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겨울철 독거노인들은 전기장판 하나로 추위를 이겨낸다. 공동생활의 집이 필요한 이유이다. 외롭게 생활하는 시골마을 노령사회 노인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점차적 확대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