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2] 공모사업으로 지역을 빛낸다
[사설2] 공모사업으로 지역을 빛낸다
  • 강진신문
  • 승인 2021.10.1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사업'에 병영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사업비 141억원(국·도비 70%, 군비 30%, 기금 8억)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병영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응답하라! 병영 600'이라는 주제로 과거 화려했던 병영의 부흥을 꿈꾸며, 병영면 성남리 한골목길 일원 154,000㎡를 사업구간으로 병영면 시가지와 병영시장 등을 중심으로 내년부터 총 4년에 걸쳐 추진된다.

군은 그동안 사업 응모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 다양한 의견을 사업계획에 반영하도록 노력했다. 특히 2018년 추진한 소규모재생사업의 경험은 지역 재생에 대한 남다른 주인의식을 평가위원들에게 피력하는데 큰 힘을 발휘했다. 또 구 농협창고 3개동 등 사업대상지를 선제적으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 유관기관 및 단체와 상생협약을 맺는 등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공모에 대응해 최종 선정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노후주택정비, 한골목길 정비를 통한 테마길 조성, 병영 DIT(Do It Together)문화센터 조성, 병영커뮤니티케어 사랑방 조성, 병영 마을호텔 조성, 병영장옥 내 청년 창업공간 조성, 병영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 및 투어 프로그램 진행, 주민 도시재생대학과 주민제안 공모사업 등이다.

최근 많은 지역에서 공모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다. 지역주민들과 최대한 대화를 통한 특색있는 지역공간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히 신경써야한다. 공모사업으로 지역이 더욱 빛날 수 있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